집수리 등 복지 등 주민자활 지원지역 맞춤형으로 사업 추진

  • 국토교통부와 지역발전위원회는 전국 주거환경이 취약한 지역을 재생하는 '새뜰마을사업' 대상지 16곳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들 지역에는 올해 국비 40억원을 시작으로 4년간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집중지원이 이뤄진다.

    새뜰마을사업은 전국적으로 최저 주거기준에 미달되는 동시에 도로·상하수도 등 인프라 부족 등으로 기본적인 삶의 질을 누리지 못하는 지역에 국가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정부는 안전·방재 시설 확충· 도시가스·상하수도 등 생활 기반 시설·집수리 지원 등 환경개선을 제공한다. 여기에 건강관리·문화향유 등 돌봄 서비스와 주민 일자리 등 휴먼케어 프로그램까지 포함해 종합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 ▲ ⓒ국토부
    ▲ ⓒ국토부


    이번 사업은 상향식 공모방식으로 총 34개 지역이 신청해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 서면·현장평가를 거쳐 총 16개 신규지구가 최종 확정됐다.

    국토부는 지역 특성과 수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산간 달동네는 화재·긴급의료수송 등을 위한 재해방지시설 지원이 집중된다. 공장 배후지역 등 주택환경이 열악한 지역에는 공가를 활용한 임대주택이 들어선다.

    국토부는 봉사단체 물품지원과 재능기부 등 공헌활동을 통해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운동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김재정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새뜰마을사업은 지역발전 정책 혜택에서 소외된 지역을 포용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에 선정된 지역이 기본적인 삶의 질이 충족되는 공간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