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체별 7월 광고경기 전망. ⓒ 코바코
    ▲ 매체별 7월 광고경기 전망. ⓒ 코바코


7월 국내 광고시장이 소폭 상승세를 띨 전망이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에 따르면 7월 종합 KAI는 106.1로 전월보다 광고비가 소폭 늘어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올해 1~2월과 유사한 수준으로 상반기 경기종합 평균치(117.6)보다 다소 낮은 수치이다. 여름철이 전통적인 광고 비수기임을 감안할 때 광고시장도 보합세 정도로 선방한 것으로 풀이된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99.3 △케이블TV 97.1 △라디오 96.4 △신문 95.4 △온라인-모바일 120.0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여행 및 레저(146.2) △수송기기(133.3) △출판 및 교육(128.6) 및 △음료 및 기호식품(125.0) 업종의 전체적인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음료 및 기호식품(125.0)과 △금융·보험 및 증권(122.6) 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출판 및 교육(150.0) △유통(144.4) 및 음료 및 기호식품(141.7)을 비롯해 대부분의 업종에서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광고경기 예측지수(KAI)조사결과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이나 코바코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