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오픈 전부터 표준화, 모델링 등 데이터 분석·관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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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링크드쓱 광고. ⓒ신세계그룹
SSG닷컴이 ‘2017년 대한민국 데이터 품질대상’에서 장관상(대상)을 수상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데이터 품질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상이다. 한 해 동안 혁신적 데이터 품질 활동을 선도한 기업 및 개인을 선정해 시상한다.
올해 장관상(대상)을 수상한 기업은 SSG닷컴과 예금보험공사로, SSG닷컴은 유통업계에서 유일하게 데이터 품질 우수기업으로서의 영예를 얻게 됐다.
SSG닷컴이 데이터 품질대상 장관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는, 통합사이트 출범 전부터 지금까지 체계적이고 꾸준하게 데이터를 관리해왔기 때문이다.
SSG닷컴은 통합사이트 출범 1년 전인 지난 2013년부터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시작해 사이트 오픈 후에는 상품검색, 고객주문, 배송, CS 등 이마트와 신세계의 방대한 데이터를 표준화해 안정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2015년에는 데이터 표준화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는데 주력했다. 지금까지 꾸준히 새로운 데이터 품질 및 영향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현업에 맞게 분기별로 끊임없이 개발하며 신뢰도 100%에 가까운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인증하는 ‘데이터품질관리인증(DQCM)’에서 유통업계 최초로 통합 3레벨 인증을 획득해 고객 서비스 데이터를 수준 높게 관리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통합 3레벨’은 민간 기업 중에는 SSG닷컴과 현대카드 두 곳 만 획득한 최고 수준의 레벨로, 한국데이터진흥원은 SSG닷컴을 데이터 품질 관리 모범사례로 선정하기도 했다.
SSG닷컴은 ‘쓱(SSG)’ 광고를 통해 서울영상광고제 대상, 에피어워드코리아 7관왕 등 다수의 상을 받을 정도로 우수한 마케팅 실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번 데이터 품질대상 장관상을 수상하며 내실까지 갖추고 있음을 증명했다.
최우정 SSG닷컴 부사장은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 관리에 따른 데이터 신뢰도 향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절감되고, 이를 통해 SSG닷컴의 서비스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며“앞으로도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해, e커머스 업계를 선도하는 쇼핑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