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첩보영화 '007' 시리즈에서나 볼법한 복수 차량간 통신기술이 눈앞에 펼쳐졌다.
복수차량간 자율주행 통신기술이 단순히 영화에서나 나오는 비현실적 설정이라 생각했던 본보 기자에게 이번 시연은 그동안의 생각이 큰 오산이었다는 걸 깨닫게했다.
5일 SK텔레콤과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율주행차가 운행하는 모습을 5G 통신망으로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 관제센터에서 생중계했다. 방송인 김진표씨, SKT·서울대 연구원이 차량 좌석에 앉았다. 두 차량은 시연이 시작되자 서로 정보를 주고 받으며 나란히 운행을 시작했다.
SK텔레콤과 공단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지난해 12월 36만㎡(11만평) 규모의 K-City 전구간에 28GHz 초고주파대역 5G망을 구축하고, CCTV·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 및 자율주행차·관제센터를 5G로 연동한 바 있다.
이날 2대의 자율주행차는 스쿨존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속력을 줄였다. 어린이 모형이 갑자기 차도로 나타나자, 가로등에 설치된 CCTV가 5G를 통해 주변 자율주행차에 어린이 접근을 즉시 전파했다. 자율주행차는 급정거 후 어린이 모형이 사라진 것을 확인하고 운행을 재개했다. 반응속도 1ms(0.001초)의 5G초 저지연 특성이 빛을 발했다.
이어 두 차량은 관제센터로부터 긴급공사 구간 정보를 5G로 전달 받아 경로를 재설정하거나, 고속주행 구간에서 속력을 시속 60km 이상으로 나란히 높이기도 했다.
고속도로 출구 구간에서 다중 추돌 사고가 발생하자, 앞 차는 5G망을 통해 사고 정보를 뒤따르는 차량과 관제센터에 신속히 전달했다. 뒤따르는 자율주행차는 사고 정보 수신 즉시 속력을 줄이고 주행 차선을 바꿔 사고 지점을 안전하게 통과했다. 무신호 교차로에서 마주친 두 차량은 5G로 상호간, 관제센터와 교신하며 통행 우선 순위를 스스로 정하기도 했다.
이번 시연에서 5G자율주행차는 5G통신망을 통해 보이지 않는 곳의 위험까지 미리 인지하고, 사전에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율주행차는 5G망으로 1초에 수백번 이상 관제센터 및 다른 자율주행차와 통신하며 사고 위험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날 시연에서 K-City 주행도로의 정확한 차선 정보와 주변 교통표지판·신호등 등의 정보를 cm 단위로 정밀하게 표현한 HD맵도 공개했다.
자율주행차가 이동하는 동안 ▲주변 차량의 실시간 위치 ▲신호등 신호 및 교통 정보 ▲긴급공사·다중 추돌 사고 등 각종 주행 정보가 실시간으로 HD맵에 반영됐다.
자율주행차는 HD맵이 제공하는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릴 수 있었다. SK텔레콤은 카메라와 센서 성능이 저하되는 악천후·야간 등 특수 환경에서도 5G V2X와 3D HD맵이 자율주행차의 사고 확률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5G통신, HD맵 외에 ▲인공지능 ▲양자암호 등이 자사 자율주행 기술의 강점이라고도 설명했다. 모두 자율주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이다.
SK텔레콤은 서울대학교, 엔비디아와 함께 현재 주행판단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자율주행차는 5G로 수집되는 정보와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차선 변경·속력 조절·우회로 이용 등의 주행 판단을 스스로 내릴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양자 기술 기반 보안 모듈을 자율주행 차량에 조만간 탑재할 계획이다. 앙자 보안 모듈은 차량-관제센터/IoT간 통신을 해킹하려는 외부 시도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서성원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이동통신망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V2X·3D HD맵 등 5G의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교통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