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동적·감각적 디자인, 강화된 안전 및 편의사양 갖춘 ‘유럽 전략형 모델’역동적이고 스타일리시한 매력 돋보이는 ‘리오 GT 라인’ 첫 선
  • ▲ ‘2018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신형 씨드 해치백ⓒ기아자동차
    ▲ ‘2018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신형 씨드 해치백ⓒ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Geneva Palexpo)에서 열린 ‘2018 제네바 국제 모터쇼(The 88th Geneva International Motor Show)에서 ‘신형 씨드(Ceed)’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약 447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신형 씨드, 옵티마 스포츠왜건, 리오 GT라인 등 신차 5대 ▲니로 PHEV 등 친환경차 3대 ▲스팅어, 스포티지 등 양산차 8대 등 총 16대의 차량을 공개한다.

    신형 씨드는 디자인부터 상품성까지 유럽 소비자들을 겨냥해 탄생한 유럽 전략형 모델로, 이날 5도어 해치백 모델 및 스포츠왜건 모델이 함께 공개됐다.

    씨드는 2006년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128만대 이상이 판매되며 기아차 유럽 판매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차종이다.

    신형 씨드는 보다 역동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 혁신적인 신기술 적용을 통해 강화된 안전 및 편의사양 등 이전 모델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특히 3세대 모델 출시를 기점으로 차명이 기존 cee’d에서 Ceed로 변경됐다. 기아차는 이를 통해 ‘유러피안 디자인을 갖춘 유럽 시장을 위한 차(Community of Europe, with European Design)’라는 입지를 강화하고자 했다.

    신형 씨드의 디자인은 이전 모델에 비해 전고는 낮추고 전폭은 넓히면서 리어 오버행을 늘려 보다 날렵하면서도 안정적인 모습을 갖췄다. 이와 함께 전체적으로 곡선보다는 직선적인 요소를 많이 부여해 날렵하면서도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인간공학적 설계가 돋보이는 ‘신형 씨드’의 실내는 수평형 레이아웃을 적용해 매끄럽고 슬림한 느낌을 부여했다. 실내 곳곳에는 정교한 소프트 터치 마감 소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신형 씨드는 ▲1.0리터 T-GDI 엔진 ▲1.4리터 T-GDI 엔진 ▲1.4리터 MPI 엔진 등의 가솔린 엔진 및 ▲유럽의 엄격한 배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된 1.6리터 디젤 엔진 등을 갖췄다.

    이와 함께 6단 수동변속기를 기본 장착했으며, 1.4리터 T-GDI 엔진 및 1.6리터 디젤 엔진에서는 7단 DCT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신형 씨드는 차량이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LFA)’ 기능을 유럽에서 판매 중인 기아차 중 최초로 적용해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신형 씨드는 5도어 해치백 모델이 올해 2분기 말부터 유럽 전역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스포츠왜건 모델은 4분기 중에 출시될 예정이다.

  • ▲ ‘2018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신형 씨드 해치백ⓒ기아자동차


    기아차는 이와 함께 '옵티마(국내명 K5) 스포츠왜건' 상품성 개선모델 및 '리오(국내명 프라이드) GT라인' 모델도 첫 선을 보였다.

    옵티마 스포츠왜건 상품성 개선모델의 외관 디자인은 스포티함을 유지하면서도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 보다 매력적인 모습으로 거듭났다.

    상품성 개선모델은 ▲1.6리터 T-GDI  가솔린 엔진 및 ▲ 1.6리터 신규 디젤 엔진을 라인업에 새로 추가해, 기존 ▲2.0리터 MPI 가솔린 엔진 ▲2.0리터 T-GDI 엔진 등 총 4종의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이 모델에는 ▲운전자 주의 경고(DAW)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하이빔 보조(HBA) 등 충돌 위험을 회피 또는 완화시켜주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적용했다. 옵티마 스포츠왜건 상품성 개선모델은 오는 3분기 중 유럽 시장에 판매될 예정이다.

    리오의 스포티 버전 모델인 '리오 GT라인'도 이날 첫 선을 보였다. ‘

    리오 GT라인은 ▲블랙 그로시 및 크롬 소재를 더한 타이거 노즈 그릴 ▲아이스 큐브 형태의 LED 포그램프 ▲트윈 배기구 팁 ▲17인치 알로이 휠 등을 적용해 일반 리오보다 역동적이고 스타일리시한 외관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리오 GT라인은 2018년 1분기 중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마이클 콜 기아차 유럽법인(KME) 부사장은 “신형 씨드를 비롯해오늘 소개하는 차종들은 기아차의 지속 성장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차종들”이라면서 “이를 통해 기아차는 올해 유럽 시장에서 50만대 이상을 판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 ‘2018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리오 GT라인ⓒ기아자동차
    ▲ ‘2018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리오 GT라인ⓒ기아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