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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지난 6월 국내 5만9494대, 해외 35만4728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5.4% 증가한 총 41만4222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3.8% 감소, 해외 판매는 19.4%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의 6월 판매는 근무일수 감소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월간 판매 40만대를 돌파하는 실적을 달성한 것이다.
현대차는 6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8% 감소한 총 5만9494대를 판매했다. 판매 감소는 전국지방동시선거를 비롯한 근무일수 감소 탓이다.
세단은 그랜저가 8945대 판매되며 국내 시장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아반떼가 5928대, 쏘나타가 5245대 등 총 2만1954대가 팔렸다.
특히,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그랜저 전체 판매의 4분의 1인 2271대가 팔리며 3개월 연속으로 국내 베스트셀링 하이브리드카에 꼽히는 영예를 안았다.
RV는 싼타페가 9074대, 코나가 4014대, 투싼이 3237대, 맥스크루즈가 119대 등 총 1만6499대 판매됐다. 특히 싼타페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4개월 연속 최다 판매 모델에 등극했다.
지난달부터 본격 판매에 돌입한 코나 EV는 1076대가 팔린 것은 물론, 출고 대기 물량도 1만5000대를 상회했다. 이를 바탕으로 코나는 경쟁이 치열한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 3개월 연속으로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했다. -
상용차는 뉴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총 1만3568대,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700대가 팔렸다.
특히, 지난 5월과 6월 잇따라 캠핑카 모델과 리무진 모델을 선보인 뉴 그랜드 스타렉스는 5126대가 팔리며 2012년 11월(5338대 판매) 이래 5년 7개월 만에 최다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6월 해외 시장에서 지난 2017년 6월 보다 19.4% 증가한 35만4728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 판매는 본격적인 코나의 수출과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반등, 브라질과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전체적으로 증가했다.
1월부터 6월까지의 상반기 누계 실적을 살펴보면 국내 시장에서는 35만4381대, 해외 시장에서는 188만8519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 4.9% 늘었다.
업계에서는 국내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현대차의 신차들이 하반기 해외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난 3월부터 이어진 판매 호조 흐름이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 국내 시장에서의 성적표를 살펴보면 세단 시장에서는 그랜저가, RV 시장에서는 싼타페가 판매를 이끌었다”면서 “SUV 성수기로 꼽히는 여름철을 맞아 싼타페와 코나를 비롯한 주력 차종에 대한 판촉 활동과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그랜저 하이브리드, 코나 전기차, 아이오닉을 비롯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도 힘써 하반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수출에 대해서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통해 생산판매수익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재고의 안정화 및 내실을 다지는 데 힘쓸 것"이라면서 "올 여름부터 국내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신형 싼타페가 미국 시장에 투입되면 SUV 중심의 신차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