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브투자 업체 중 자동차 기업은 현대차가 유일, 시너지 효과 기대차량공유 사업에 적합한 차종 공급 및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 ▲ 현대자동차 인도 글로벌 품질센터(INQC)에서 (좌측부터)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구영기 법인장과 레브(Revv) 공동 창업자 아누팜 아가왈(Anupam Agarwal), 카란 제인(Karan Jain)이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악수를 하고 있다.ⓒ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인도 글로벌 품질센터(INQC)에서 (좌측부터)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구영기 법인장과 레브(Revv) 공동 창업자 아누팜 아가왈(Anupam Agarwal), 카란 제인(Karan Jain)이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악수를 하고 있다.ⓒ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인도 2위 차량 공유업체 레브(Revv)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인도 공유경제 시장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한다고 20일 밝혔다.

    2015년 인도에서 카셰어링 사업을 시작한 레브는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는 회사다.

    현재 인도 총 11개 대도시에서 카셰어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른 공유경제 업체들 보다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며 인도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인도 업계 최초로 렌탈과 차량 공유가 결합된 형태인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서비스도 선보이기도 했다.

    자동차를 소유하는 제 3의 방식으로 최근급부상하고 있는 서브스크립션은 월 정액 요금을 내면 차종을 마음대로 바꿔 탈 수 있고 이용 기간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대차는 레브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계기로 레브의 카셰어링 사업과 연계한 새로운 모빌리티 사업을 구상하고, 더 나아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과 기술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레브에 투자한 업체 중 자동차사는 현대차가 유일하다. 이 때문에 현대차는 양사 간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는 차량 공유 사업에 적합한 제품 공급과 함께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개발, 마케팅 등 다방면의 협업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부사장은 “인도 시장은 전략적으로 당사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며, 마켓 리딩 브랜드로서 시장 변화에 선도적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에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한 다양한 투자와 제휴를 지속할 것이며, 금번 투자와 더불어 모빌리티 산업 전반에서 생태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인도 레브 투자를 비롯해 글로벌 주요 모빌리티 기업에 대한 전략 투자를 이어감으로써 미래 시장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EV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벌이고 있는 것은 물론 ▲국내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 전문 업체 메쉬코리아(Mesh Korea), ▲동남아시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 그랩(Grab), ▲중국의 라스트 마일 운송수단 배터리 공유 업체 임모터(Immotor), ▲호주의 P2P 카셰어링 업체 카넥스트도어(Car Next Door) 등에 투자를 단행하며, 글로벌 모빌리티 사업 기반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미래 기술들을 공유경제와 결합한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그룹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해 나간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