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협회, 7월 기준 판매량 '1만1068대'… 전년 대비 2.2% 줄어소비패턴 '경차→소형 세단·SUV'… 국민 중형차도 '소나타→그랜저'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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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내수시장에서 경차 판매 인기가 20개월째 곤두박질 치고 있다.

    1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7월 내수시장에서 경차 판매는 1만106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1322대보다 2.2% 감소했다.

    올해 1∼7월 판매량도 7만3177대로 작년 같은 기간 8만1864대에 비해 10.6% 줄었다.

    2012년의 경우 경차는 연간 판매량이 20만 대를 넘기기도(20만2844대) 했으나 2014년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18만6702대에서 2015년 17만3418대, 2016년 17만3008대로 하향 곡선을 그리다가 지난해엔 13만8895대로 뚝 떨어졌다. 올해 7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작년보다도 10%가량 적은 만큼 연간 판매량도 작년을 밑돌 가능성이 크다.

    경차는 통상 입문용차 또는 근거리 통근 등을 위한 세컨드카 등의 수요로 많이 찾는데 최근 몇 년 새 코나, 스토닉, QM3, 티볼리 등 소형 SUV 시장이 열리면서 그 수요가 이쪽으로 이동해갔다는 것이다.

    실제 2013년 1만1998대에 그쳤던 소형 SUV 판매량은 지난해 14만7429대로 크게 뛰었다. 불과 4년 새 12.3배로 성장했다.

    자동차산업협회는 "경차 수요가 소형 세단이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이동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경차 판매량이 20개월 연속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도 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과거 현대차의 쏘나타가 '국민 중형차'로 불리며 중산층의 상징으로 여겨졌다면 최근에는 한 체급 위인 그랜저가 그 위상을 차지하는 현상이 그 사례다.

    현재 내수시장에서 판매되는 경차는 기아자동의의 모닝과 레이, 한국GM의 스파크, 르노삼성자동차의 트위지 등 4종이다.

    경차는 가격이 싼 데다 각종 세제상 혜택 또는 주차·통행료 할인 등이 있어 유지비가 저렴한 점이 장점이지만 주행성능이나 안전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기대만큼 연비가 높지 않은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