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최근 5년 간 국가별 수입맥주 매출 변화 보니"일본 맥주 약세 속 중국 맥주 급부상“벨기에(호가든), 프랑스(1664 블랑) 상승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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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맥주는 김 새고 중국 맥주가 톡 쐈다.

    CU가 4캔에 1만원 행사로 크게 성장한 편의점 수입맥주 시장의 최근 5년 간 국가별 맥주의 매출 비중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던 일본 맥주의 입지가 흔들리며 중국 맥주가 급부상했다.

    2014년까지만 해도 일본 맥주는 전체 수입맥주 중 38.1%의 비중을 차지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지만 올해 1~5월 기준으로는 27.5%로 그 비중이 10% 포인트 이상 감소했다. 

    반면 중국 맥주는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4년까지만 해도 중국 맥주의 비중은 4.9%에 머물렀지만 올해는 10.2%로 2배 이상 뛰며 매출 순위 7위에서 단숨에 3위 자리를 꿰찼다.

    '양꼬치엔 칭따오'라는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최근 몇 년 간 양꼬치, 마라탕, 꿔바로우 등 중국 음식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중화 되면서 덩달아 이와 함께 마시는 중국 맥주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

    일본 맥주에 이어 2위 자리를 꾸준히 지켜오던 네덜란드 맥주 역시 비중이 10.3%에서 9.8%로 비중이 줄었고, 기존 4위였던 벨기에 맥주가 9.9%에서 14.0%로 약진하며 3위를 차지했다. 

    2014년엔 10위권 밖에 있던 프랑스 맥주가 올해는 매출 5위로 치고 올라왔다. 그 돌풍의 중심에는 '크로넨버그 1664 블랑'이 있었다. 부드럽고 달달한 과일향 맥주로 유명한 이 상품은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5년 전 대비 매출이 15배나 뛰었고 이 덕분에 프랑스 맥주의 매출 비중도 기존 1.0%에서 8.2%까지 치솟았다.

    반면, 과일맥주의 대명사 KGB로 매출 상위를 차지하던 뉴질랜드 맥주는 유럽 맥주의 다양한 맛과 공격적인 마케팅에 밀려 2014년 8.9%의 매출 비중이 올해는 1.4%까지 쪼그라들며 아예 10위 권 밖으로 밀려났다. 버드와이저, 밀러 등 1세대 수입맥주로 불린 미국 맥주 역시 2014년 10.2% 비중으로 매출 3위를 기록했었지만 올해는 6.8%로 감소하며 그 순위가 6위로 떨어졌다.

    전반적으로는 유럽 맥주의 약진이 눈에 띈다. CU의 2014년 수입맥주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아시아가 43.0%으로 유럽(36.8%)을 눌렀지만, 올해는 유럽이 49.8%로 아시아(41.4%)를 눌렀다. 

    이승택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수입맥주 4캔에 1만원 행사가 편의점의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하면서 관련 상품 수 역시 5년 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며 "최근 혼술, 홈술 문화 확대 등의 사회적 변화로 편의점에서 주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관련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CU는 이달부터 수입맥주 행사 상품을 기존보다 약 20% 더 늘려 70여 종을 대상으로 4캔 1만원, 6캔 9900원 할인 행사를 하고 있으며 수제 캔맥주 및 프리미엄 수입맥주 3캔 9900원 행사 등도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