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쇼핑몰솔루션 대비 2배 높아샵바이 상점 절반 이상 '인스타그램' 활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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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의 커머스 자회사 NHN고도는 1인 마켓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의 이용행태를 분석, 급성장 중인 1인 마켓 시장의 트렌드를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NHN고도가 자사 기존 쇼핑몰솔루션과 샵바이의 최근 3개월 간 이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기존 쇼핑몰은 30~40대 운영자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는 반면, 샵바이는 20~30대 운영자가 63%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특히 샵바이의 20대 운영자 비율은 기존 쇼핑몰에 비해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상품 카테고리 역시 샵바이의 경우 의류, 식품, 화장품, 미용 등 20~3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상품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쇼핑몰은 생활, 건강, 취미 등 다양한 상품군이 고르게 분포됐다.판매 행태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기존 쇼핑몰이 상시판매를 통해 고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것과 달리, 샵바이는 전체 마켓 중 30% 이상이 특정 상품을 약 3~4일의 단기간 공동구매 형태로 판매해 수익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이 밖에도 샵바이 상점 중 52%가 인스타그램 연동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쇼핑몰은 절반인 약 26%에 그쳤다.한편 샵바이는 NHN고도가 지난 3월 출시한 SNS 인플루언서 1인 마켓 및 소상공인 맞춤 쇼핑몰솔루션이다. 간단한 가입절차만 거치면 별도의 가입비나 운영비 지출 없이 쇼핑몰을 바로 개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