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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2019년 한 해 동안 국내 74만1842대, 해외 368만802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442만2644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18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9% 증가, 해외 판매는 4.8%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현대자동차는 주력 차종과 신차를 중심으로 국내 시장과 선진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이어갔다. 하지만 신흥 시장에서의 수요 위축과 판매 부진의 영향으로 전체 실적은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투싼이 전세계 시장에서 67만2141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다. 이어 아반떼 55만8255대, 코나 30만7152대, 싼타페 27만4025대 등이 전세계 시장에서 현대차 판매를 견인했다.
현대차는 올해도 권역별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사업운영 체제를 확립하고 사업경쟁력 고도화와 미래 사업 실행력을 확보해 수익성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미래 사업의 기반을 다진다는 구상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2019년 국내 73만2000대, 해외 384만4000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총 457만6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차는 2019년 국내 시장에서 2018년 보다 2.9% 증가한 74만1842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10만3349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다. 쏘나타가 10만3대, 아반떼가 6만2104대 등 총 27만9242대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쏘나타와 그랜저는 동반으로 연간 1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지난 2015년 아반떼와 쏘나타가 달성했던 연간 10만대 판매 동반 돌파를 4년만에 재차 이룬 것.
RV는 싼타페가 8만6198대, 코나 4만2649대, 투싼 3만6758대 등 총 23만8965대가 팔렸다.
지난해 국내 시장 판매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는 2018년과 비교해 36.9%가 성장한 4만4512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올해 투입될 예정인 투싼 신형 모델과 싼타페 상품성 개선 모델 등에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하고 전동화 차량 판매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상용차는 9만8525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4만867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13만9392대 판매됐다.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7442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2만2284대, G90가 1만7542대, G70가 1만6975대 등 총 5만6801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2019년 해외 시장에서 지난 2018년보다 4.8% 감소한 368만802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의 경우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선진 시장에서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인도 등 신흥 시장에서의 수요 위축과 판매 감소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판매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와 그랜저, 싼타페와 코나 등의 주력 차종이 국내 판매 실적을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면서 "이달 중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SUV 모델 GV80의 성공적인 런칭에 힘쓰는 한편, 경쟁력 있는 신차를 지속적으로 투입해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판매에 대해선 "미국에 본격 판매에 돌입한 신형 쏘나타를 시작으로 각 시장별 상황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루어 나갈 것”이라면서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과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다질 것이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