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휘발유 수요 급증… "시장점유율 25%까지 늘린다"
  • ▲ K리그 경기장에 설치될 현대오일뱅크 '카젠' 입체광고물 예상도. ⓒ현대오일뱅크
    ▲ K리그 경기장에 설치될 현대오일뱅크 '카젠' 입체광고물 예상도. ⓒ현대오일뱅크

    현대오일뱅크가 고급휘발유 브랜드 'KAZEN(카젠)'을 리뉴얼 출시하며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경쟁에 불을 지핀다. 'KAZEN'은 황제를 뜻하는 'Kaiser'와 최고를 뜻하는 'Zenith'를 합친 말로, 고급휘발유 분야에서 '최고의 품질'을 지향한다는 의미다.

    23일 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고급휘발유는 자동차 연료유 가운데 유일하게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제품이다.

    실제 국내 고급휘발유 소비량은 2016년 88만배럴에서 지난해 135만배럴로 연 평균 17.8% 증가한 반면, 보통휘발유는 같은 기간 7805만배럴에서 8148배럴로 연 평균 1.46% 증가하는데 그쳤다.

    최근 저유가가 지속된 데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입차 선호현상이 강해 고급휘발유 수요는 당분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출력 수입차는 고급휘발유 주유가 필수다. 고급휘발유를 써야 노킹(Knocking)현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휘발유가 정상 연소되지 않으면 엔진룸을 망치로 두드리는 것과 같은 소리가 발생한다. 이런 노킹현상이 계속되면 엔진 출력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부품까지 손상된다. 카젠의 옥탄가는 100 이상으로, 업계 최고 수준이다. 옥탄가란 노킹현상을 방지해주는 정도로, 국내에서는 옥탄가가 94를 넘으면 고급휘발유로 분류된다.

    이 제품은 지난해 국내 최대 레이싱 대회인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의 공식 연료로 선정되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3월 개막되는 프로축구 K리그에 입체광고물을 설치하고 연말까지 취급점을 현재의 두 배인 300개로 확대해 10%대인 시장점유율을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2004년 서울 강남에 국내 최초로 고급휘발유 전용 주유소 'KAZEN'을 오픈한 현대오일뱅크는 이듬해 카젠을 고급휘발유 브랜드로 확대 출시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