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에' 백화점, 국내 기존점 매출 -21.8%할인점,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 10.6% 증가향후 점포 효율화 작업으로 실적 개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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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데쇼핑IR
    롯데쇼핑의 1분기 실적이 크게 엇갈렸다. 코로나19 영향에도 할인점과 홈쇼핑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인 반면, 백화점과 컬처웍스 등의 영업이익은 급감했다.

    롯데쇼핑은 1분기 영업이익이 521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74.6% 감소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8.3% 줄어든 4조767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 19확산에 따라 대형 집객시설 기피 및 소비 심리 악화로 백화점, 컬처웍스 등의 매출이 부진하여 1분기 당기순손실은 433억으로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희비가 교차했다. 먼저 백화점의 경우 1분기 매출 6063억 원, 영업이익 285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1.5%, 영업이익은 82.1% 급감했다. 

    코로나 19 국내 확산으로 다중 집객시설인 백화점 방문 기피 및 소비 심리가 저하됨에 따라 고마진 패션 상품군을 중심으로 매출이 부진하여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다는 설명이다.

    해외 백화점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집객 감소 및 휴점, 지난 4월 션양점 영업종료의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다. 백화점 사업은 4월 이후 기존점 신장율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할인점은 매출 1조6023억원, 영업이익 218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1분기 기존점 신장률은 -6.5%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매출액이 42.5% 증가했으나 오프라인 집객 감소로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기존점 매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은 10.6% 증가하였다. 해외 1분기 기존점 신장률은 1.5%로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매출이 지속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14.2% 증가했다. 향후 국내 할인점은 점포 구조조정을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온라인 물류 혁신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의 경우 매출 9253억 원, 영업이익 195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심리 약화 및 신학기 시즌 연기로 정보통신 부문 등의 매출이 감소하여 전년대비 10.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률 개선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하여 전년대비 19.6% 감소했다. 

    회사 측은 4월 이후에는 언택트소비 확산에 따라 TV와 PC 수요의 증가로 매출 회복이 기대되며, 연말까지 진행 예정인 고효율 가전 환급정책 등으로 인한 매출 촉진, 온라인 채널의 꾸준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슈퍼의 경우 1분기 매출 4913억 원, 영업손실 63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근거리 쇼핑 채널 선호 경향이 나타나며 온·오프라인 매출이 모두 증가하여 전년대비 3.6% 증가하였다.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 및 판관비 절감으로 전년대비112억 적자 개선했다. 

    홈쇼핑은 매출액은 2,690억, 영업이익 367억 원을 기록했다. 헬스케어 및 감염 예방 상품과 프리미엄 상품 강화 등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여 전년대비 16.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67억으로 전년대비 10.6% 증가했다. 방송수수료 증가분이 134억 반영되었으나, 매출이 증가하며 4분기에 이어 영업이익이 10.0% 이상 증가하였다.

    컬처웍스은 20년 1분기 매출액은 1025억, 영업손실 344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영화관 일부점 휴관, 관객수 감소, 신작 개봉 연기 등으로 매출이 전년대비 49.0% 감소하였다. 1분기 손익 또한 매출부진과 판관비 절감의 한계로 344억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용 효율화 및 절감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영향 감소시 세이프 시네마 포지셔닝을 통해 영화관 방문을 활성화하고, 하반기에는 대형 텐트폴 영화들을 개봉하여 영화 수익을 회복할 예정이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올해 1분기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대형 집객시설 기피 및 소비 심리악화로 국내 유통 기업들이 어려움이 많았지만, 롯데쇼핑 통합 온라인 플랫폼 롯데온을 활용하여 e커머스 영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라며 “올해는 백화점, 마트, 슈퍼 등 점포의 수익성 기준으로 추가적인 효율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