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오르면 6개월 후 연료비 오르는 구조고유가에 내년 하반기부터 전기요금 인상 관측
  • ▲ 전남 여수석유화학단지. ⓒ뉴데일리
    ▲ 전남 여수석유화학단지. ⓒ뉴데일리
    국제유가가 오름세를 타면서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로 인해 국내 소비자 2300만명이 전기요금 인상이라는 타격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20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0.74달러 오른 49.10달러를 기록했다. 7주 연속 오르고 있는 유가는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되기 전인 2월 25일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을 보였다.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원유의 기준인 두바이유 가격도 지난 18일 51.11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연평균 41.36달러 보다 10달러 가량 높다.

    이로 인해 내년 하반기 전기요금도 오를 공산이 크다. 우리나라 전기요금 연료비는 액화천연가스(LNG)와 석탄, 유류의 무역통관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된다. 이 가격은 일반적으로 국제유가와 연동된다.

    국제유가가 오르면 5~6개월 후 연료비가 오르는 구조다. 내년 상반기는 코로나19 여파로 낮아진 국제유가가 반영돼 요금이 내려가지만, 하반기는 오른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와 연동하는 전기요금도 시차를 두고 인상될 수밖에 없다.

    정부는 내년부터 전기요금에 ‘연료비 조정요금’을 신설했다. 연료비 변동분을 3개월 주기로 전기요금에 반영한다. 2300만명에 달하는 국내 소비자가 오른 전기요금에 애를 탈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요금이 오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반도체와 철강, 석유화학 등 전기를 많이 쓰는 제조업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전기요금이 오르면 생산비용 증가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받는다.

    정부는 이러한 시장의 우려에 관해 전기요금의 급격한 인상은 막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 시행을 코앞에 둔 상황에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