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화재원인 중간 발표"中 남경공장 생산 배터리셀 문제""원인규명 아직이지만 안전위해 리콜 협조"1조 리콜비용 논란 진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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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나 전기차의 화재 원인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결함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현대차는 24일 코나, 아이오닉, 일렉시티 등 3개 차종 2만6699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토교통부가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코나 전기차 등 3개 일부 차종에서 배터리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3월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리콜 대상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17.9~’19.7)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 전부다.

    현대차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리콜 소식을 알렸다.

    현대차는 "당사에서 특정기간 생산 판매한 전기 차량 중 LG에너지솔루션㈜ 중국(남경)공장에서 생산된 일부 배터리셀의 제조불량으로 인한 배터리셀 내부 단락(합선)으로 차량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결함이 발견됐다"며 "이에 따라 고객 여러분들의 안전을 위해 자발적 리콜을 실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국내외 애널리스트 및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리콜 관련 기업설명회(IR)도 가졌다. 코나 전기차 등 리콜 관련 품질 비용과 반영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다만 국토부가 "이번 조사가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라고 여지를 남김에 따라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간에 비용 분담 논란은 여전하다.

    국토부는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시 MS 충전맵 로직 오적용도 확인했다며, 이로 인해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 연관성 여부를 추가 확인하겠다고 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과충전에 대해선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충분히 차단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나 LG측은 국토부의 결과 발표에도 조심스런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리콜 관련 비용은 LG 측과 계속해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으나,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면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