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펭, 네이버 이어 메쉬코리아 2대 주주GS리테일 및 메쉬코리아와 배송혁신협의체 만들어급변하는 커머스 환경에서 다양한 배송 서비스 가능
-
GS홈쇼핑은 배달 서비스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물류회사인 메쉬코리아의 지분 19.53%에 대한 인수를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GS홈쇼핑은 네이버에 이어 메쉬코리아 2대 주주가 됐다.이번 인수는 휴맥스 등 기존 주주들의 지분을 넘겨받는 형태로 진행됐다. 한세-우리컨소시엄의 투자자들도 함께 참여했다.GS홈쇼핑은 급변하는 커머스와 물류 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 파트너를 찾고 있던 중 메쉬코리아가 계약구조나 수익모델, 배송 분야 등에서 당사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메쉬코리아는 400개가 넘는 주요 도심 소형 물류거점(부릉스테이션)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라스트마일에 특화돼 있다.GS홈쇼핑은 이번 투자를 통한 협업으로 다회차 당일배송, 즉시배송 등이 가능하게 돼 한층 더 많은 종류의 상품들을 빠르게 고객들에게 전달 할 수 있게 된다.GS홈쇼핑은 코로나19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밀키트 등 냉장식품과 과일 등 각종 신선식품의 판매확대가 가능해져 매출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모바일과 라이브커머스 등에도 해당 물류망을 적극 활용해 고객경험을 차별화할 다양한 판매 형태를 기획 중이다.특히 오는 7월로 예정된 GS리테일과의 합병에서 시너지도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GS리테일 및 메쉬코리아와 배송혁신 협의체를 조직해 새로운 서비스들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GS리테일은 이미 GS25와 GS슈퍼, 랄라블라 등 1만5000여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물류 거점을 갖추고 있다. 일반인 도보플랫폼 '우딜'로 6만명의 배달원을 모집한 상태다.메쉬코리아 또한 도심형 거점이 더해지면 더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쉬코리아의 2륜 배송기사가 GS홈쇼핑 상품을 편의점에서 픽업 후 고객에게 배송하거나, 기존 GS리테일의 물류 및 우딜 서비스와 결합한 새로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의 실질적인 협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한편 GS홈쇼핑은 최근 풀필먼트 서비스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년 여러 형태의 배송을 시행할 수 있는 군포물류센터를 신규 오픈한 바 있으며, 자체 전담배송망을 활용한 수도권 당일배송도 시행 중이다.또 전국을 대상으로 24시까지만 주문하면 다음날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이 외에도 AI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지게차간 충돌방지, 위험지역 진입경고, 작업 효율 증대 등의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이성화 GS홈쇼핑 CVC사업부 상무는 "고객이 원하는 풀필먼트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투자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특히 오는 7월 합병을 앞두고 있는 GS리테일과 메쉬코리아와의 협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