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CEO中 권순호 HDC현산 대표만 국감 증인 채택안전사고 이슈보다 화천대유·부동산정책 집중포화 예고
  •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정감사 증인대에서 주요 건설사 최고경영자(CEO)들의 모습을 보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잇따른 건설현장 사망사고로 대대적인 줄소환이 예고됐으나 대장동 의혹이 화두로 떠오른 덕분에 증인 채택을 피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1일 국회 등 업계에 따르면 내주 열리는 국토교통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건설사 CEO 중 권순호 HDC현대산업개발 대표만 증인 명단에 올랐다.

    지난 6월 광주 동구 재개발 현장에서 건축물 해체공사를 진행하다 붕괴사고가 발생해 17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만큼 증인 채택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삼성물산은 오세철 건설부문 사장 대신 김규덕 전무가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앞서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과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김형 대우건설 사장, 임병용 GS건설 사장, 하석주 롯데건설 사장, 이재규 태영건설 사장 등이 환노위 국감 증인 명단에 올랐으나 최종 증인 채택에는 실패했다. 

    올해 상반기 동안 시공능력평가 100대 건설사들의 공사 현장에서 총 34명의 사고 사망자가 발생한 탓에 국회의원들이 건설사 CEO들을 증인으로 대거 신청하고 건설현장 내 근로사망사고 발생 원인과 재발방지 대책 규명을 물을 계획이었으나 수포로 돌아갔다.  

    업계 관계자는 “갑작스럽게 화천대유자산관리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이 국감 아젠다가 되면서 상반기 있었던 건설사 안전사고 이슈는 수그러들었고, (친기업 성향이 강한) 야당의원이 환노위원장을 맡으면서 증인 채택 관련 내부 기류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이로 인해 건설업계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조용한 국감시즌을 맞게 됐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사태로 대면접촉을 줄여 기업총수나 민간인 등 일반 증인 신청이 최소화됐고, 올해도 비슷한 분위기로 흘러가는 셈이다. 게다가 대선 정국을 앞두고 국토위가 LH혁신안과 분양가 상한제, 임대차2법, 대장동 게이트 등 정책 관련 이슈에 집중하면서 상대적으로 건설사 CEO들은 주목을 피할 수 있게 됐다. 

    국정감사를 앞두고 건설사들이 안전관리 강화에 심혈을 기울인 것도 증인채택을 피하는데 한 몫한 것으로 풀이된다.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건설사 최고경영자 처벌 수위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강해지자 건설사들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회자되지 않도록 현장 사고 예방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17년까지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SK건설 대표이사들이 국감장에 줄소환돼 공개적 질타를 받았으나 이후에는 연출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