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나무재단 공동 온라인 포럼 개최사이버폭력 실태 공유 및 해결방안 제시사이버폭력 경험률 30%→3% 감축 목표
  • ▲ 11월 3일 푸른나무재단 유튜브에서 '2021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 푸른코끼리 온라인 포럼'이 개최됐다.ⓒ삼성전자
    ▲ 11월 3일 푸른나무재단 유튜브에서 '2021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 푸른코끼리 온라인 포럼'이 개최됐다.ⓒ삼성전자
    삼성은 푸른나무재단과 함께 3일 '2021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 푸른코끼리 온라인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교육부, 푸른나무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성이 함께 진행 중인 청소년 사이버 폭력 예방을 위한 '푸른코끼리' 사업의 일환이다. '푸른코끼리'는 무리를 지어 서로를 보호하는 '코끼리'와 삼성의 상징색인 '푸른색'을 결합한 명칭이다.

    푸른나무재단 유튜브에서 중계되는 이번 포럼은 작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사이버폭력 백신, 푸른코끼리'를 주제로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실태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이버폭력에 대한 심각성 공론화'에 주력했던 작년에 이어 올해는 국내외 MZ세대들의 사이버폭력 실태와 대응 사례를 살펴보고, '조기감지와 초기대응' 등 사이버폭력 접근법과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삼성은 작년 2월 청소년 폭력 예방 전문기관(NGO)인 푸른나무재단, 교육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 전국 초중고 학생, 교사와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사업 '푸른코끼리'를 시작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등 5개 계열사가 지원한다.

    삼성과 푸른나무재단은 '푸른코끼리'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300만명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재 30%대인 청소년 사이버폭력 경험률을 3%대로 낮추고, 청소년들의 친 사회적 역량(정직, 약속, 용서, 책임, 배려, 소유)을 끌어 올릴 계획이다.

    피터 스미스(Peter K. Smith) 영국 골드스미스대 명예교수는 기조강연에서 "우리는 인터넷의 발달을 예의주시해야 하고, 문화적 배경과 차이로 인한 영향을 더 이해하고자 노력해야만 사이버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용린 푸른나무재단 고문은 "코로나19 시대에도 학교폭력은 사라지지 않았고 이제 사이버 공간으로 이동했다"며 "이번 포럼이 한국 사회에 만연해 있는 폭력 문화에 경종을 울리고 청소년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사로 참여한 티나 마이어(Tina Meier) 미국 메건 마이어재단 설립자는 "사이버폭력으로 13세 딸을 잃고 난 후 법 제정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으로 노력해 미국 미주리주의 사이버불링(Cyberbullying) 방지법을 만드는데 성공했다"며 "사이버폭력은 매우 빠르게 24시간 내내 일어나기 때문에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쉽게 벗어나기 어렵고, 관련 법 제도 마련은 물론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동주 숙명여대 글로벌서비스학부 교수는 "우리 생활은 사이버 영역으로 급격히 전환됐지만 청소년 사이버폭력 관련 제도와 법은 여전히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한국에도 미국의 사이버불링 방지법과 같은 사회적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국무총리와 여야 대표, 교육부, 경찰청 등 유관 부처에서도 '푸른코끼리' 사업의 취지에 공감하고 응원하는 영상 메시지로 함께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청소년 10명 중 3명이 사이버폭력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정부가 '푸른코끼리'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사이버 상에서 벌어지는 청소년 사이버폭력은 어른들의 무관심 속에서 더욱 악화되고 있다"며 "정부에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푸른코끼리' 사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사이버폭력이 나날이 심각해져가고 있다. 청소년들이 더 이상 사이버 상에서 고통 받지 않도록 사이버폭력 해결을 위해 청소년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푸른코끼리' 사업은 ▲예방교육 ▲심리상담 및 치유 ▲예방문화 확산 ▲학술연구 ▲플랫폼 구축 등 5대 전략과제를 바탕으로 추진된다.

    2020년 하반기부터 시범적으로 서울과 경기도 지역 4개 학교, 20개 학급, 45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방문 교육을 실시해 약 9만4000명이 참여했다. 올해는 온라인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국으로 교육을 확대해 약 21만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 전국의 학생, 교사, 학부모 등 300만명을 교육시킬 계획이다.

    온∙오프라인 예방교육과 함께 전화, 사이버, 내방, 심리검사 등의 방법으로 피해 청소년 심리 상담 및 치유 활동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또한 학교내 사이버폭력 사고 발생시 화해 조정, 피해 청소년 가족 대상 '심리치유 캠프' 운영 등을 통해 피해자의 회복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과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드림클래스 ▲스마트스쿨 ▲희망디딤돌 ▲푸른코끼리 등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삼성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C랩 아웃사이드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상생·물대지원 펀드 등의 상생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이 쌓아 온 기술과 혁신의 노하우를 우리 사회와 같이 나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