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차별화·고객 편의 최적화… 간석점 150%↑프리미엄 한우 460%·회 380%·밀키트 1170% 신장리뉴얼 5개점 매출이 홈플러스 전체 매출 10% 넘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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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의 ‘메가 푸드 마켓’ 간석점이 리뉴얼 후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홈플러스는 간석점이 리뉴얼 첫 주말인 지난 19일 기준 일 매출 ‘11억원 돌파’라는 역대급 실적을 거두며 전국 홈플러스 일 매출 1위 점포로 재탄생했다고 22일 밝혔다. 고객 관점에서 선보인 상품 차별화와 쇼핑 최적화를 구현한 ‘미래형 마트’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다.

    리뉴얼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메가 푸드 마켓’은 집객력을 입증하며 오픈 첫날부터 매출 호조를 보였다. 리뉴얼을 완료한 서울 월드컵점, 인천 간석점, 청라점의 17~20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0%, 150%, 120% 신장했다.

    리뉴얼 후 첫 주말인 19일 월드컵점 일 매출은 10억을 돌파했으며, 이날 리뉴얼 점포 5개점 매출이 홈플러스 전체 매출 구성비의 10%를 넘어설 정도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호실적 선봉에는 신선식품이 있었다. ‘더 미트 마켓’ 전체 카테고리는 130% 신장했다. 특히 프리미엄 한우 품목은 무려 460%, 수입육은 160%가 뛰었다. 주말 기간 수입육 스테이크 ‘오더메이드’ 상품을 문의하는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뤘으며, 하루 평균 50건 이상 판매됐다.

    수산 카테고리는 프리미엄 상품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90% 신장했다. 그중 참다랑어회/감성돔회 등 프리미엄 회 품목은 380%, 크랩류는 260% 신장했다. ‘오더메이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선보인 프리미엄 왕갈치·왕삼치는 90%가 뛰었다.

    과일은 120% 신장했다. 두리안·패션프루츠 등 열대 과일이 신선 매장 전면에 배치돼 고객 호응을 이끌어냈으며, 소단량 편의과일·프리미엄 과일 품목이 인기를 끌었다. 채소류는 전년 대비 60% 신장했다. 스마트팜 채소 6종, 이색 버섯·채소 32종 등 이색 품목을 확대해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

    상온·냉장·냉동 800여 개 간편식을 총망라한 ‘다이닝 스트리트’도 리뉴얼 전 점포 기준 170% 신장했다. 그중, 밀키트는 전 점포 최고 수준인 1170% 고신장을 기록했다. RMR(레스토랑 간편식)을 포함한 냉동 간편식 역시 상품 경쟁력을 입증하며 220%가 늘었다.

    이 외에도 매장 입구에 전면 배치한 ‘몽블랑제’는 전년비 170%, ‘더 와인 셀러’는 전년 대비 230% 신장했다. 온·오프라인 시너지도 강화됐다. 간석점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신장했다.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은 “오프라인의 핵심 경쟁력인 ‘고객 경험’을 극대화해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라며 “고객 관점으로 재탄생한 ‘메가 푸드 마켓’으로 경쟁사를 압도하며 유통시장을 리딩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