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헬기 활용 확대 위한 협의체 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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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공공헬기 국산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AI는 16일 경남 사천시 본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산 헬기 활용 확대를 위한 협의체'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월 방위산업발전협의회 의결 안건인 '국산 헬기 활용 확대 방안'의 후속 조치다.

    국내 공공헬기는 총 117대이며, 이중 국산헬기는 13대가 운용 중이다.

    국내 공공헬기의 절반 이상은 21년 이상된 해외도입 헬기여서 가동률이 갈수록 떨어지며 대형 산불과 같은 긴급 상황에도 보유 헬기의  일부만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안현호 KAI 사장은 "국가기관이 운영하는 헬기의 절반 이상을 국산 헬기로 납품하는 것이 목표"라며 국산헬기 운영확대 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KAI는 헬기 동력전달계통 국산화를 통해 국산헬기 성능개량은 물론 대형급 공공헬기까지 국산헬기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리온 헬기가 정비 및 유지비용이 낮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야간 산불진화 비행이 가능한 유일한 기종으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데 국산 헬기 활용이 늘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군납뿐만 아니라 최근 산불 사례와 같이 산림을 비롯한 소방, 경찰, 해경 등 공공헬기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국산헬기 규모의 경제 달성을 통해 수출산업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동력전달계통의 국산화 완료 시 항공소재, 정밀가공, 열처리 등 기술파급효과는 물론 약 4.1조 원의 해외수입 대체 및 일자리 창출효과가 예상된다. 

    KAI는 헬기 동력전달계통 국산화를 통해 국산헬기 성능개량은 물론 대형급 공공헬기까지 국산헬기 점유율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국방부, 방사청을 비롯해 경찰청, 해경청, 소방청, 국립공원 항공대 관계자가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