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축소 예상완성차 사업계획 변경 불가피타이어, 전기차용 제품 속도 조절철강, 트럼프發 관세 걱정
  •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국내 완성차·타이어·철강업계에 파장이 예상된다. 미국 내 자동차 생산 유도 등 ‘자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트럼프가 전기차 전환 정책을 백지화할 가능성까지 대두되면서 전방산업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6일 업계에 따르면 5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제47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됐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트럼프는 전체 선거인단 538명 가운데 277명을 확보하며 완승을 거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이 확실해짐에 따라 자동차부터 반도체, 이차전지는 물론 타이어, 철강 등 산업 전 분야의 국내 기업의 사업 불확실성이 커지게 됐다. 특히 전기차 전환 정책 축소에 따른 완성차 업계와 타이어, 철강업계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업종별로 보면 국내 자동차 분야는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해리스가 당선될 시 현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수요의 안정적 확대 기조가 이어지는 만큼,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혜택 등에 힘입어 현대차그룹 등 우리 기업이 주력해온 전동화 전환도 지속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트럼프 집권이 확정되면서 전기차 생산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트럼프가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를 명분으로 한국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트럼프가 전기차 의무 명령을 폐기하고, IRA 정책 또한 축소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열린 공화당 전당대회 대선 후보 수락 연설에서 “취임 첫날 전기차 의무를 폐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년 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2030년까지 신차의 전기차 비중을 50%로 늘리겠다고 한 정책을 백지화한다는 의미다.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대미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42.9%에 달한다. 전기차 정책 축소가 예상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생산설비 조정 등을 통해 전기차 비중을 줄이고,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의 생산량을 늘리며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자동차산업의 대표적인 후방산업인 타이어업계 분위기도 완성차 업계와 비슷하다.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은 전기차용 타이어 사업에 집중하면서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매출 목표를 높여 잡았다. 그러나 트럼프의 전기차 정책 축소에 따라 전기차용 타이어 수요 위축이 예상돼 사업 계획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넥센타이어는 지난 6월 세 번째 글로벌 생산거점으로 낙점했던 미국의 생산공장 설립 계획을 중단했다. ‘북미공장 설립 계획’을 ‘신규공장 설립 계획’으로 변경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 시 전기차 세액공제 축소에 나설 가능성을 염두에 둔 정책이란 해석이 나왔다.

    철강업계 역시 트럼프의 관세 정책 강화 기조에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철강업계의 경우 해리스가 당선돼도 탄소중립 정책 강화에 따른 타격이 예상됐었다. 대선 결과와 상관 없이 미국이 자국 철강 산업을 살리려는 기조가 강할 것으로 관측돼 국내 철강업계의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진단이다.

    앞서 트럼프는 2018년 집권 당시에도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자국산업보호 장벽을 철저히 한 바 있다. 232조는 모든 수입 철강재에 25%, 알루미늄에는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으로 국내 기업에 부담을 안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