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 보조금 지급 1년 연장설 솔솔중국 시장 진입 장벽 높지만 여전히 매력적美-유럽 등 글로벌 시장 입지 굳히기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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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정부가 자국내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연장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올해 말 종료 예정인 전기차 보조금을 내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중국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30% 삭감하고 연내에 완전 폐지할 계획이었다. 중국 재정부, 공업정보화부, 과학기술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4개 부처는 올해 초 ‘2022년 전기차 확대 보급 보조금 정책에 관한 통지’를 통해 2022년에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2021년 보다 30% 삭감한데 이어 재연장 없이 완전 폐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자국내 전기차 산업이 크게 성장했다는 판단에서다. 중국은 지난 2009년부터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책을 실시하며 적극 육성해왔다. 이에 힘입어 지난 2016년 이후 전 세계로부터 수입하는 전기차는 전무한 상태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대부분 전기차는 중국 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될 정도다. 

    여기에 배터리는 자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분기 중국의 대표 배터리 업체인 CATL은 무려 126.7%의 성장률을 보이며 자국 시장을 제외한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 3위에 올라섰다. 테슬라 모델3(중국산 유럽 수출 물량)를 포함해 메르세데스 벤츠 EQA, BMWiX3 등 순수 전기차 판매가 급증한 효과다. 선우다(Sunwoda)도 유럽 르노 그룹의 다키아 스프링 일렉트릭 수요 증가로 세계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이런 상황에서 보조금 연장설이 제기된 데는 코로나19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세계 전기차 시장을 이끈 중국이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부 도시의 봉쇄조치로 타격을 받자 다시 보조금 연장설이 제기되고 있다. 

    만약 이번에 연장된다면 지난 2020년에 이어 두 번째 연장이다. 당시 중국은 코로나19로 보조금 지급 기간을 올해까지 2년 연장한 바 있다.  

    이에 국내 배터리 업계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중국 시장의 진입 장벽은 높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말 폐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정부의 연장 결정도 배제할 순 없는 상황"이라며 "중국 시장이 열리면 중장기적으로는 호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내 업계는 중국 시장과 별개로 글로벌 시장의 경쟁력과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은 최근 북미 지역에 배터리 공장 2곳을 더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한데 이어 LG화학, LX인터내셔널, 포스코, 화유 등과 컨소시엄을 맺고 인도네시아 배터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LG엔솔은 2025년 북미에서만 연 '200GWh+α'의 생산 체제를 구축하게 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프로젝트는 광물, 제정련, 전구체, 양극재, 셀생산에 이르는 완결형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것으로 총 90억달러(약 11조772억원)가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LG엔솔은 북미와 함께 한국(22GWh), 중국(110GWh), 유럽(100GWh), 인도네시아(10GWh) 등을 통해 2025년 400GWh 규모의 배터리를 생산한다는 구상이다. 

    SK온은 포드와 합작법인 블루오벌SK를 통해 129GWh 규모의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SK온은 단독 생산을 위해 조지아주에 1공장(9.8GWh)을 준공했고 2공장(21.5GWh)도 건설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스텔란티스와 2025년 상반기부터 연 23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셀과 모듈을 생산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생산 확장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