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및 신흥시장 호조세로‘깜짝 실적매출 8748억원·영업이익 630억원 기록
  • ▲ ⓒ현대건설기계
    ▲ ⓒ현대건설기계
    현대건설기계가 중국 시장 위축에도 북미 및 신흥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현대건설기계는 26일 3분기에 매출 8748억원, 영업이익 630억원, 영업이익률 7.2%를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7.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판매가 인상과 대형장비 판매 확대에 따른 수익성 향상으로 전년 대비 70.3% 늘었다.

    3분기 실적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국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22% 감소했다. 하지만 북미와 직수출, 인도, 브라질 등 신흥시장 전반에서 매출이 상승, 중국 시장 감소분을 상쇄했다.

    직수출 시장에서 중남미 국가들과 중동 산유국, 인도네시아 등을 중심으로 견고한 수요가 지속되며 전년 대비 27% 늘어난 349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브라질의 경우 큰 폭의 매출 신장과 함께 상반기 판매가 인상 효과가 반영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북미시장 역시 수요가 늘어 매출 1636억원을 기록했으며, 대규모 건설공사 발주에 따른 대형장비 판매 비중이 높아지며 수익성이 높아졌다.

    이로써 현대건설기계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매출 2조6822억원, 영업이익 1464억원을 기록하게 됐다.

    현대건설기계는 이러한 양호한 실적 흐름이 4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선진시장의 경우 인프라 관련 투자가 지속돼 중대형 장비에 대한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신흥시장 역시 네옴시티 프로젝트 영향으로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 증대 조짐이 보이기 때문이다. 중국 역시 당대회 이후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부양책이 시행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대내외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업 환경 변화를 면밀히 파악, 사업 전략을 견고히 함으로써 수익성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