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DB·현대·KB, 1%대 초반 검토메리츠 2.5%, 롯데 2.9% 잠정 확정현안 공동대응 균열… 정치권 빌미 우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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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 자동차보험료 인하폭을 두고 보험사들간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

    13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와 롯데손보는 내년 초 자동차보험료를 각각 2.5%, 2.9%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 초반대를 염두에 두고 있던  '빅4(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KB손해보험)' 손보사들은 2%대 검토 소식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간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 등 업계 현안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던 암묵적 룰이 깨지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다. 자칫 정치권에 자동차보험료 추가 인하 압박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 9일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메리츠화재와 롯데손보를 칭찬하며 빅4 손보사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성 의장은 "손보업계 5위권인 메리츠화재가 자동차보험료 최대 2.5%, 롯데손보는 2.9% 수준으로 인하할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며 "당의 자동차보험료 인하 요청에 공감하고 국민 고통 분담에 동참해 준 손보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빅4 손보사들은 당장 내년부터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2%대 인하에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최근 2년간 자동차보험에서 흑자가 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차량 운행이 줄었기 때문인데, 코로나19 확산이 잦아들면서 차량 운행도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 중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올해 10월까지 빅4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누적 손해율은 79%로 적정 손해율(78~80%)을 기록했으나, 10월 한 달간 손해율은 삼성화재 84%, DB손보 85%, 현대해상 82.7%, KB손보 84.5%로 4개사 모두 80%대를 넘겼다.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정비요율 협상 결과에 따라 내년 손해율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도 부담이다. 지난해 4.5% 인상에 합의한 바 있지만 올해는 손해율 개선 및 물가상승 등을 이유로 정비업계가 7~8%대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자동차보험료 인하율과 관련해 손보사들 간 입장차가 생긴 가장 큰 이유로 시장의 쏠림 현상을 지목한다. 빅4 손보사가 80%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보험은 이제 더 이상 업계의 공동 현안으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올해 9월 말 기준 자동차보험 총 원수보험료는 15조 6012억원이며, 삼성화재가 4조 4508억원(28.5%)으로 시장 점유율 1위다. 그 다음으로 DB손보 3조 3294억원(21.3%), 현대해상 3조 3055억원(21.2%), KB손보 2조 984억원(13.5%) 순이다. 빅4 손보사가 점유율 약 84.5%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업계 5위인 메리츠화재는 6400억원(4.1%)으로 상위 4개사에 비교해 격차가 상당하다. 업계 10위인 롯데손보는 1069억원으로 점유율이 고작 0.7%에 불과하다. 같은 보험료 인하율을 적용해도 원수보험료 규모가 큰 상위 4개사가 타사보다 타격이 더 클 수밖에 없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손보업계는 생보업계와 달리 업계 현안에 대해서는 공동 대응하는 일이 많았는데,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하율 논란을 계기로 각자도생의 길로 접어드는 모양새"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