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외 브랜드도 스마트싱스에 연결해 편리하게 사용 가능전력 사용량 피크 예상해 에너지 절감하는 '수요 관리(DR)'도 공개
  • ▲ 최윤호 HCA 의장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HCA를 통한 가전 간 연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뉴데일리DB
    ▲ 최윤호 HCA 의장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HCA를 통한 가전 간 연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뉴데일리DB
    [라스베이거스(미국)=조재범 기자] 삼성전자가 CES 2023에서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표준1.0이 적용된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통해 15개 글로벌 가전 브랜드의 제품을 연결해 제어·관리하는 시연을 선보였다.

    지난해 CES에서 HCA 공식 출범을 선언한지 1년만에 업계의 새로운 표준을 정립하고, 공개 시연까지 선보인 것으로 굉장히 빠른 속도이다.

    HCA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GE, 하이얼, 일렉트로룩스, 아르첼릭, 트레인, 리디지오, 베스텔, LG전자 등 글로벌 가전업체들과 공조 전문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스마트홈 연결성 확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홈 IoT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지난 1월 출범시 13개의 회원사가 참여했으며, 현재 15개로 늘었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지난해 9월 독일에서 열린 'IFA 2022'에서 선보인 시연보다 한 단계 진일보한 연동 기능과 에너지 관리 기능을 공개했다.

    HCA 표준 1.0이 적용된 스마트싱스 앱으로 15개 주요 가전 제품군의 40여가지 기능을 제어하는 것은 물론 다른 회원사의 스마트 홈 앱을 통해서도 삼성전자의 다양한 가전을 연결·제어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삼성 비스포크 제트 봇 AI 로봇청소기, QLED TV 등과 타사의 공기청정기, 냉장고, 공조 시스템이 하나의 스마트홈 앱으로 제어되는 등 제품, 스마트홈 앱을 활용한 5가지 시나리오를 선보였다.

    또한 HCA는 스마트홈 연결성 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성에도 힘을 모았다. 댁 내 가전제품의 전력 사용량을 한 눈에 확인하며,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들의 '에너지 IQ'를 높이는데 돕는다.

    이번 CES 2023에서는 극심한 폭염이나 한파로 전력 사용량이 공급량을 크게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특정 시간대나 일정 시간 동안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수요 관리(Demand Response)'를 하는 시나리오도 새롭게 공개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를 활용하면 가전제품의 총 전력 사용량을 파악해 전력을 많이 쓰는 가전을 관리할 수 있으며, 전력 수요가 높은 폭염이나 한파 시즌의 피크 시간대에는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는 'AI 절약 모드'를 설정해 에너지 수요를 조절할 수 있다.

    HCA 표준 1.0이 적용된 스마트싱스는 올 상반기 안에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HCA 창립 멤버로서 단일 대표 의장직을 연임하며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한 상호 연결성 기준 마련을 위한 협의를 이끌고 있다. 현재 스마트싱스 가입자는 2억 5천만명 이상이며, 연결된 기기는 1억 800만대가 넘는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들이 가전 브랜드의 제약 없이 스마트 홈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HCA 회원사 간 긴밀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며 "HCA 표준 1.0 적용을 계기로 스마트싱스 사용자들이 더욱 스마트하고 고도화된 가전 연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