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엑사원 2.0' 선봬...엑사원 활용한 B2B 사업화 사례도 소개단순 연구 그치지 않고 사업화 단계까지 고려...AI 연구원 내 사업개발 조직 운영LG전자 AI 고객상담센터 등 계열사 활용 이어 셔터스톡 등도 고객사로 유치'신뢰성' 확보 기반 향후 사업화 분야 확장 잠재력 높아
  • ▲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열린 LG AI 토크 콘서트에서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엑사원(EXAONE) 20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LG
    ▲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열린 LG AI 토크 콘서트에서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엑사원(EXAONE) 20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LG
    LG가 인공지능(AI) 분야를 미래사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AI를 단순히 연구 차원에 그치지 않고 산업 분야 곳곳에서 쓰이는 사업모델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에 초거대 AI '엑사원 2.0'을 선보인 LG AI 연구원은 주요 계열사,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으로 LG그룹의 AI 사업화에 첫 발을 내딛었다.

    LG AI 연구원은 19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3'을 열고 초거대 멀티모달(Multimodal) AI '엑사원(EXAONE) 2.0'을 공개했다.

    배경훈 LG AI 연구원장은 지난 2021년 12월 첫 선을 보인 '엑사원'의 진화된 모습을 소개하면서 최근 챗GPT로 촉발된 AI 분야에 대한 관심이 결국은 산업 곳곳에서 실제 활용되는 사례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배 원장은 "LG AI 연구원은 AI 분야 최신 기술을 개발하고 증명하는데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지만 연구에만 그치지 않고 사업화로 증명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내부에 따로 사업 조직을 두고 있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날 엑사원 2.0 공개에 이은 질의응답에선 LG가 엑사원으로 어떤 식의 사업모델을 추진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쏟아졌다. 이미 글로벌 유수의 IT기업들이 앞다퉈 생성형 AI 플랫폼과 모델을 선보인 상황에서 LG가 어떤 차별점을 갖고 AI를 사업화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이슈가 됐다.

    LG AI 연구원은 이미 엑사원을 기반으로 B2B 사업을 추진한 사례를 이 자리에서 보여줬다. LG전자가 엑사원을 활용해 고객 상담을 진행하는 AICC(AI Contact Center, AI 컨택 센터)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하반기 중 정식 서비스로 전환해 본격 활용에 나선다. AICC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 요약하고 상담 내용에 적합한 답변이나 콘텐츠를 제안할 수 있다.

    계열사에서 엑사원이 활용된 것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글로벌 이미지 마켓플레이스인 셔터스톡(Shutterstock)을 고객사로 유치하기도 했다. 한국특허정보청에서도 LG 엑사원을 활용하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 파트너사를 유치할 것으로 기대된다.
  • ▲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열린 LG AI 토크 콘서트에서 LG AI연구원의 연구 리더들이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LG
    ▲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열린 LG AI 토크 콘서트에서 LG AI연구원의 연구 리더들이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LG
    이렇게 이미 여러 산업에서 엑사원이 쓰이고 있는만큼 산업 분야와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서 사업화, 수익 모델은 다양한 구조로 형성될 수 있다.

    이화영 AI 비즈니스 개발 유닛장은 "산업분야와 같이 일하는 파트너사의 사정에 따라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로 귀결되기는 어려운 구조"라며 "고객사에 따라 원타임 방식으로 엑사원을 활용할 수도 있고 라이센싱 방식으로 계약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LG AI 연구원이 개발한 엑사원을 기반으로 사업화 모델은 계열사들이 고객사 맞춤으로 만드는 방식도 가능하다. 현재도 LG전자나, LG CNS, LG유플러스 등이 엑사원을 기반으로 고객사에 필요한 사업화 모델을 제안할 수도 있다.

    LG AI 연구원은 현재 전 세계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생성형 AI 기술이 앞으로도 많은 문제를 풀어갈 수 있다는 확신을 보여줬다.

    배 원장은 "과거 딥러닝으로 모든 문제를 풀고자 했던 시기도 있었는데 데이터 부족으로 풀리지 않는 문제가 결국 생겼다"며 "생성형 AI는 대규모 지능을 만들고 특화된 소량 데이터로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기존 AI로 풀리지 않았던 문제들을 풀어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생성형 AI가 앞서 배 원장이 말한 것처럼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쓰이기 위해선 무엇보다 사실에 입각한 '신뢰성'에서 인정을 받는 것이 필수라는 점도 강조했다.

    배 원장은 "지금은 언어모델이나 멀티모달 관점으로만 AI를 많이 보는데 사실에 입각한 신뢰성 부분이 먼저 달성돼야 산업계와 현장에서 생성형 AI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결국은 비정형화된 환경 정보들을 종합해서 수준 높은 미래예측이 가능한 부분에 생성형 AI가 잘 쓰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