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VIEW 영역,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통합사용자 검색 의도 세분화한 주제 결과 값으로 제공
  • ▲ ⓒ네이버
    ▲ ⓒ네이버
    네이버는 1일부터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 네이버 통합검색 내 VIEW 영역의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은 기존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세분화하여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개편한다. VIEW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보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새롭게 도입된 인기글 스마트블록은 블로그, 카페 등에서 작성된 이용자 생성 콘텐츠(UGC) 문서를 모아 사용자 검색 의도와 관련된 창작자들의 경험·의견·리뷰 등의 콘텐츠를 더욱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기존 VIEW 영역은 콘텐츠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보여준 반면, 새 검색 결과에는 스마트블록 기반의 단일 혹은 세부 의도로 분류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주로 노출된다. 

    예를 들어 강아지 산책주기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반려동물 인기글’ 스마트블록이 노출된다. 부암동 산책코스 검색 결과에는 질의와 적합도 높은 문서를 묶어 ‘국내여행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제시하는 식이다. 

    특정 서비스나 포맷 별 문서를 집중해서 보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해 상단의 VIEW 탭도 각각 ‘블로그 탭’, ‘카페 탭’으로 세분화된다.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통해 의도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확인한 사용자가 다채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추가 탐색하며 유기적인 검색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네이버 서치 CIC 박찬훈 리더는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하며 원하는 정보를 주제 단위로 카테고리화 제공한다"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는 등 탐색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