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차세대 배터리 세미나'서 선언니 쩡 아시아 총괄 "3~5년 내 양산"전고체 아닌 반고체 주목해야
  • ▲ 니 쩡 CATL 아시아 총괄이 25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SNE리서치가 개최한 '2024 넥스트 제너레이션 배터리 세미나(NGBS)'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김병욱 기자
    ▲ 니 쩡 CATL 아시아 총괄이 25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SNE리서치가 개최한 '2024 넥스트 제너레이션 배터리 세미나(NGBS)'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김병욱 기자
    CATL이 전고체 배터리를 이르면 2027년 양산하겠다고 밝혔다.

    25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SNE리서치가 개최한 '2024 넥스트 제너레이션 배터리 세미나(NGBS)'에서 CATL은 이같이 밝혔다.

    니 쩡(Ni Zheng) CATL 아시아 총괄은 기조연설에서 "전고체 배터리를 3~5년 내 양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니 쩡 총괄은 발표 자료에서 CATL의 전고체 배터리가 리튬임계전류밀도(Lithium Critical Current Density)에서 삼성SDI를 앞선다고 주장했다. 

    니 쩡 총괄은 회사의 '압축(Condensed)'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가 500Wh/Kg이라고 밝혔다. 이는 삼성SDI가 2027년 양산 예정인 전고체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490Wh/Kg을 뛰어넘는 수치다.

    다만 CATL의 '압축 배터리'는 전고체가 아닌 '반고체(Semi-solid-state)' 배터리라는 점에서 주의가 요구된다.

    전고체 배터리는 내부에 액체 대신 고체 전해질이 들어있는 배터리다. 액체 대신 고체를 쓰기 때문에 화재 위험은 낮고, 성능은 훨씬 뛰어나다. 때문에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 

    삼성SDI는 2027년, LG에너지솔루션은 2030년 양산을 목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