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매출 2조7824억원·영업익 1175억원 기록강남, 센텀시티 등 주력 점포 매출↑하우스오브신세계 등오프라인 콘텐츠로 본업 경쟁력 입증
  • 신세계가 지속되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위기로 유통 환경이 녹록지 않았던 2분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갔다.

    신세계는 7일 실적발표를 통해 2분기 연결 기준으로 총매출액 2조78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신장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1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5% 감소했다.

    백화점 사업은 2분기 총매출액이 1조74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올랐다. 역대 2분기 중 매출이 가장 높았던 지난해 기록을 넘어서며 2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새로 썼다.

    영업이익은 8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줄었다. 강남점 식품관을 비롯한 주요 점포 리뉴얼에 따른 감가상각비 등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 국내외 최고의 디저트를 엄선해 모은 스위트파크(2월)에 이어 프리미엄 미식 콘텐츠에 호텔급 공간을 갖춘 하우스 오브 신세계(6월)를 차례로 개관하는 등 대체 불가능한 오프라인 공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상반기 전국 12개 점포 중 대다수가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서울·수도권, 광주·호남, 부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충청 등 출점한 모든 지역에서 백화점 업계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다.

    올 하반기에도 강남점 식품관 등 리뉴얼을 통한 공간 혁신을 이어가는 동시에 점포별 상권에 최적화된 브랜드와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컨텐츠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연결 자회사들 또한 체질 개선을 통해 의미 있는 실적을 올렸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신세계 편입 이후 최대 실적을 거뒀다. 매출액 8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8%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두 배 이상 뛰어올라 59억원을 기록했다. 블루핏, 에디티드, 엘라코닉 등 자체 브랜드의 약진이 주효했고, 조선호텔 등 관계사와 연계한 차별화 상품도 시너지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신세계까사는 수면 전문 브랜드 ‘마테라소’와 베스트셀러 소파 ‘캄포’ 등 메가 히트 상품의 지속적인 호조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8.2% 오른 65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5억원으로 적자폭이 크게 줄었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호텔 및 임대사업 호조 등으로 매출액 9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늘었고 영업이익은 109억원으로 22억원 늘었다. 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는 2분기 매출액 49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보다 316억원 감소한 8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감소는 전년도 인천공항 임대료 회계처리에 따른 영향으로 이를 제외한 당해년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개선된 실적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32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줄었고, 영업이익 1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8% 감소했다. 소비심리 위축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연작, 로이비, 비디비치 등 자체 코스메틱을 비롯해 로라메르시에, 아워글래스 등 수입 코스메틱이 1분기에 이어 좋은 실적을 거뒀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웠던 2분기 유통 환경 속에서 백화점은 2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자회사들 역시 실적을 끌어올리며 사업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백화점의 콘텐츠 혁신을 기반으로 한 견고한 성장세와 자회사들의 업계를 선도하는 경쟁력으로 더욱 호전될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