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무구조도 심범운영 참여 앞두고 '책무관리실' 신설'개인채무조정전담팀'도 운영… "사회적 역할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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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 책임감 있는 내부통제와 개인채무자 보호체계 강화를 목표로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고 23일 밝혔다.

    준법감시인 산하 ‘KB책무관리실’은 △책무 관련 제도의 기획·운영 △책무 이행 점검과 책무 관리시스템 운영·관리 △내부통제위원회 운영·지원 등을 맡는다.

    또한 국민은행은 책무구조도 기반의 내부통제 관리 체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오는 10월 말 예정인 책무구조도 시범 운영에 참여한다. 책무관리실은 감독 당국과의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해 새로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선제적이고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제도 강화를 위해 조직을 신설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금융사고 예방과 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 하겠다" 고 밝혔다.

    개인채무자보호법 시행에 맞춰 신설된 여신관리부 산하 '개인채무조정전담팀'은 개인채무조정 제도와 절차 전반을 총괄하는 조직이다. 국민은행은 이를 통해 내수부진 및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계 및 자영업자의 상환부담을 낮추고 재기를 지원하는 등 금융기관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