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부총리, 포스코 포항제철소 현장 방문기업들 탄소중립 위한 R&D 등에 11조원 지원포스코, 2030년까지 철강·이차전지 73조원 투입
  •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7일 포항시 포스코 청송대에서 열린 투자활성화를 위한 관계부처 합동 현장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7일 포항시 포스코 청송대에서 열린 투자활성화를 위한 관계부처 합동 현장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20조원 규모의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사업의 행정절차를 11개월 단축해 착공시기를 내년 6월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관계부처 등과 포스코 포항 제철소를 방문해 포스코그룹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현장에는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박성택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조정관, 기재부 차관보 등도 함께했다. 

    포스코는 정부가 범부처 투자 활성화 체계를 구축한 이후 찾은 첫 대기업이다. 수소환원제철 공법은 철강 탈탄소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로 지난 2월 국가전략기술에 지정됐다.

    최 부총리는 "최근 물가와 금융비용 부담 등 내수 제약요인이 점차 완화되고 있으나 체감경기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체감경기의 조속한 회복과 지속적인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포스코는 '산업화의 쌀'이라고 불리는 철강을 통해 국가 기간산업 성장과 우리 경제 산업화의 밑거름을 제공해 왔다"며 "수소환원제철 등 신산업 분야를 포함한 73조원의 투자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앞서 두 차례 투자활성화 대책을 내고 총 93조원의 프로젝트가 신속하게 이행되도록 지원했다. 이날 방문한 포스코 포항의 20조원 규모의 수소환원 제철 프로젝트는 총 11개월의 행정절차를 단축해 내년 6월로 착공이 당겨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해상교통안전진단 면제로 6개월 단축, 환경영향평가 신속 추진으로 2개월 단축, 매립 기본계획 반영절차 신속 추진으로 3개월의 행정절차가 단축됐다.

    정부는 2050 탄소중립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포스코의 광양 수소환원제철 프로젝트를 포함해 총 40조원의 투자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포스코는 2030년까지 철강과 이차전지 등 국내 산업에 7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까지 녹색금융을 올해 6조원에서 9조원으로 늘리고 탄소중립 연구개발(R&D) 재정지원도 2조2000억원으로 확대한다. 연내에는 배출권 이월규제로 변동성 관리 체계 등에 대한 제도 개선도 추진하며 신기술 개발에 대한 세제 지원과 공급망 안정화와 관련한 투자도 강화할 방침이다.

    그러면서 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 일몰연장과 이차전지 인프라 구축, 공급망안정화 투자에 대한 추가 우대금리 지원 등도 추진한다.

    최 부총리는 "투자 증가분에 대한 공제율 상향과 국가전략기술 적용기한 연장 등 세제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이차전지 특화단지 인프라에 252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제철산업이 온실가스 배출 산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서 대표적인 친환경 산업으로 자리 잡아가길 기대한다"며 "수소환원제철 공정을 통해서 탈탄소 전환 선도, 탄소 무역 장벽 극복 등 포스코가 세계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사장은 "최근 글로벌 보호주의 확산과 전기차 캐즘으로 대내외 경영 여건이 녹록지 않다"면서도 "포스코그룹은 임직원의 하나 된 의지와 정부 관계부처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계획된 73조원의 투자를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도 전국의 추가 현장 대기 프로젝트를 발굴해 3차 투자 활성화 대책을 11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