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3Q 매출 10.7조원·영업익 1481억원 기록 활성고객은 2250만명…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계획보다 일찍 파페치 손익분기 수익성 달성”
-
소비침체 속에서도 쿠팡이 또 다시 사상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지난 2분기 적자전환했던 수익도 한 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전반적인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는 평가다.쿠팡이 6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10조6900억원(78억66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늘어나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달러 기준 매출은 27% 증가했다.파페치 매출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원(74억27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늘었다.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481억원(1억9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늘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342억원으로 적자전환 이후 한 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 달러 기준 성장률은 25%다. 다만 쿠팡의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38%로, 전년의 1.41% 대비 수익성 지표가 소폭 하락했다.당기순이익은 869억원(64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달러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다. 매출 대비 순이익률은 0.8%로, 전년 대비 하락했고 주당 순이익(EPS)은 0.04달러로 전년 동기 보다 1센트 줄었다.쿠팡의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은 2250만명으로, 전년 동기 2020만명과 비교해 11% 증가했다. 이는 지난 2분기 보다 80만명 늘어난 규모다. 프로덕트 커머스 고객의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2160원(318달러)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매출은 9조3650억원(68억91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특히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조정 에비타 흑자(상각 전 영업이익) 규모는 4억7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18% 늘었다.대만·쿠팡이츠·파페치·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developing offerings) 부문의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원(9억75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356% 성장했다. 성장사업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1억2700만달러(1725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달러 기준 21% 가량 줄어들었다. 파페치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지난 2분기 424억원(3100만달러) 대비 이번 분기 27억원(200만달러)으로 크게 감소했다.3분기 본격화된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쿠팡의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적자를 기록했다. 이번 분기 잉여 현금흐름은 4200만달러(약 570억원) 적자로, 전년 동기 5억3600만달러(약 7020억원) 흑자와 비교해 적자를 냈다. 3분기 물류 인프라 등에 3억8300만달러(약 5205억원)를 투자한 것이 영향 미쳤다. 쿠팡은 올 들어 2026년까지 대전· 광주·경북·부산 등 9개 지역 물류센터를 건립해 운영, 1만명을 직고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했다”며 “고객 감동과 운영 우수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