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운대학교 국제저널 '3D RESEARCH'
    ▲ 광운대학교 국제저널 '3D RESEARCH'

    ◇ 광운대 국제저널 '3D RESEARCH' ESCI 등재

    광운대학교는 출판기업 스프링거(Springer)과 공동 출판하는 국제 저널 '3D 리서치(RESEARCH)' 가 저널 인덱스 데이터베이스인 톰슨 로이터의 'ESCI(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 Web of Science'에 등재됐다고 23일 밝혔다.

    ESCI 등재는 연구 논문 서치엔진인 Web of Science에서 검색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이를 위해선 저널의 인지도 외에도 정기성, 국제성, 전문성, 적정성 등 다양한 항목을 검정 받아야 한다.

    광운대 3D RESEARCH는 3D를 중심으로 전 학문 분야를 다루는 저널로 2010년 3월 런칭했다.

    ◇ 동국대 출신 배우 이덕화, 모교 객원교수 임용

    동국대학교 예술대학은 배우 이덕화씨를 연극학부 객원교수로 임용했다.

    이씨는 동국대 연극영화과 출신으로 이번 객원교수 임용에 따라 학생 대상 특강 및 학교 홍보 등의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 서울여대, 유럽작가 초청 '흐름. 공감의 미학' 전시회

    서울여자대학교는 서울 노원구 교내 박물관 바롬갤러리에서 '흐름. 공감의 미학' 전시회를 27일부터 내달 8일까지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는 노은님 서울여대 석좌교수, 게하르트 전 독일 함부르크 조형미술대학 교수, 게르트 팅글룸 베르겐 예술디자인아카데미 학장, 요헨 피셔 프랑크푸르트 괴테대학교 교수, 수잔네 빈델렌 슈튜트가르트 국립미술대학교 교수, 얀 쾨혀 함부르크 조형미술대학 펜티먼트 학장 등 유럽에서 활동 중이 작가 6명이 참여한다.

    전혜정 서울여대 총장은 "전 세계의 개인과 공동체가 예술작품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공존할 수 있는 비전을 이번 전시회에서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건국대, '인공지능 클라우드센터' 설립

    건국대학교는 '고성능 하이브리드 인공지능 클라우드' 기술 개발 및 인재 양성을 위해 '인공지능 클라우드 연구센터'(CLAIR)을 설립했다.

    미래창조과학부 '대학 ICT연구센터 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인공지능 정보 서비스를 위한 고성능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개발에 나서는 CLAIR는 관련 분야 전문 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다.

    CLAIR에는 건국대, 서강대, 동국대 등 3개 대학 교수 및 석·박사 등 연구 인력과 크로센트·와이즈넛·제머나이소프트·이노그리드·나무기술·브이아이앰·U2N 등 인공지능 기술 IT업체 7곳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