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지분 5.79%로 늘릴 계획" 공시
  • KCC가 삼성물산 지분을 5.79%로 늘릴 계획이라고 공시하며, 엘리엇과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삼성물산에 힘을 보탰다.

    KCC는 전일 삼성물산이 보유한 자기주식 보통주 전량인 899만 여주를 장외거래를 통해 취득했다. 취득 금액은 주당 7만5000원으로 총 6743억원 규모이며 취득 후 지분율은 5.79%가 된다.


    KCC는 지분 취득 목적에 대해 삼성물산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를 통한 시너지 제고 및 전략적 제휴라고 밝혔다.


    삼성물산도 이날 공시를 통해 "회사 성장성 확보를 위한 합병 가결 추진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KCC에 자사주를 처분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은 자사주 5.8%를 삼성과 우호 관계에 있는 기업인 KCC에 넘기게 되면서 삼성에 유리한 의결권을 크게 늘렸다. 지금까지 엘리엇에 밀렸던 표 대결 양상을 단번에 역전시키는 결정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삼성물산 우호 지분은 13.99%에서 19.75%로 늘었다. 자사주 상태로만 가지고 있으면 의결권이 없지만, 이를 우호 주주에게 매각할 경우 의결권이 되살아난다.


    삼성물산 측은 자사주 매각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으나, 엘리엇 등 합병 반대 세력의 공세가 치열해지고 합병비율의 부당성이 소액주주 사이에서 공감을 얻자, 자사주를 팔아 우호지분을 확보하는 쪽으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부정적인 효과를 감수해가면서까지 삼성물산이 자사주 처분에 나선 것은 삼성그룹의 현재 상황 인식이 상당히 엄중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3대 주주인 엘리엇이 가진 삼성물산 지분은 7.12%에 불과하지만 전날을 기준으로 33.97%에 달하는 외국인 주주들의 기류가 최근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KCC가 삼성 쪽의 '백기사'로 나서면서 삼성물산을 둘러싼 표 대결은 삼성 측에 유리해진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