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뒤 분양전환시 시세차익 실현가능 높아
  • ▲ '동탄2신도시 중흥S-클래스 에듀하이' 단지모형도 ⓒ성재용 기자
    ▲ '동탄2신도시 중흥S-클래스 에듀하이' 단지모형도 ⓒ성재용 기자

    중흥건설이 오는 4일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공공임대(10년)아파트 '동탄2신도시 중흥S-클래스 에듀하이'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입주자 모집에 나선다.

    동탄2신도시 A68블록에 들어서는 동탄2신도시 중흥S-클래스 에듀하이는 지하 2층~지상 25층·16개동·전용 83㎡·2개 타입 총 119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연내 개통예정인 SRT동탄역과 연결되는 동탄순환대로(4차선)와 인접해 동탄2신도시 내 이동이 수월하다. 뿐만 아니라 SRT 개통시 강남 수서역까지 18분 만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국이 2시간대 생활권에 들어가게 된다.

    또 동탄역은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철도(GTX), 버스터미널 등 복합황승센터로 조성되는 만큼 편리한 광역교통호재를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자차이용 시 기흥IC기흥동탄IC동탄J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진출이 용이하며, 제2외곽순환도로(2021년 개통예정)국지도 23호선(연내 개통예정)84호선(2018~2019년 개통예정)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동탄신도시 랜드마크 중 하나인 동탄호수공원(워터프론트 콤플레스)이 단지 인근에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갖췄다. 동탄호수공원은 호수공원과 그 주변으로 3.8㎞에 달하는 순환형 녹지체계로 총 면적이 73만㎡에 이른다.

    호수공원을 따라 산책로는 물론 상업시설도 들어설 계획으로 입주민들이 다양한 시설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왕배산근린공원리베라CC 등의 그린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어 단지 인근 녹지율이 타 단지에 비해 높은 편이다.

    도보권에 유치원 2개소와 초·중·고교가 위치해 안전한 도보통학이 가능한 '안심 교육환경'도 갖췄다. 특히 주변으로 유해환경이 없다보니 자녀 교육환경도 잘 갖췄다는 평이다. 단지 우측으로는 상업시설 부지가 있어 추후 입점될 상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서측으로는 단독주택 부지가 있어 중층 이상 가구의 경우 탁 트인 조망을 확보할 수 있다.

  • ▲ 83㎡A타입 주방. ⓒ성재용 기자
    ▲ 83㎡A타입 주방. ⓒ성재용 기자


    전 가구를 남향위주로 배치해 채광이 우수하며 최대 동간거리가 68m로 입주민들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한편, 녹지공간도 확보해 쾌적함을 극대화했다. 또 모든 동을 필로티로 설계해 단지 내부 바람길을 조성, 개방감을 높였다.

    또한 풍부한 녹지를 누릴 수 있도록 중앙광장부속공원수공원 등 다양한 조경특화시설을 도입했으며 주차장을 지하화해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조성했다.

    평면은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4베이판상형으로 설계해 맞통풍이 우수하다. 기존 2.3m인 천정고에 우물천정을 적용해 거실의 경우 2.42m, 주방은 2.4m로 공간감을 높였다. 현관 워크인 수납장작은방 붙박이장동선을 배려한 'ㄷ'자형 주방주방 팬트리 등이 공통으로 적용해 짜임새 있는 공간활용을 현실화했다.

    특히 B타입 안방은 일반적인 워크인 드레스룸(A타입)과 달리 약 12자 길이(3.8m)의 붙박이장을 설치, 특화된 설계를 도입했다.

    무엇보다 이 단지는 10년 공공임대로 공급되지만, 5년 후에 분양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투자가치로 큰 장점이 있다. 분양전환가격의 산정 기준이 인근 시세 기준이 아니라 감정평가금액을 기준으로 해 시세보다 20%가량 저렴할 것이라는 게 중흥건설 측 설명이다.

    또 임대로 거주하는 동안 취득세나 재산세 등의 세 부담도 없다. 시장 상황에 따라 분양 여부를 유연하게 결정할 수도 있다.

    다만 입주조건이 까다롭다. 청약자격은 주택청약통장(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예·부금) 가입자로, 무주택 가구 구성원이어야 한다. 무주택 자격은 분양전환 시까지 유지해야 한다. 자산보유 기준은 2016년 기준으로 부동산(토지+건물)이 2억1550만원 이하, 자동차는 2767만원 이하여야 한다.

    분양 관계자는 "교통교육자연 등 남동탄의 원스톱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혁신평면 설계로 인정받고 있는 중흥건설이 공급하는 대단지라는 점에서 수원, 동탄1신도시 세입자 등으로부터 벌써부터 입소문이 돌고 있다"며 "중흥건설이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하는 첫 단지인 만큼 수요자들이 만족할 만한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9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0일 1순위11일 2순위 청약접수를 받는다. 당첨자는 17일 발표되며 정계약은 22일부터 사흘간 진행된다. 입주는 2019년 4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