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N 시장, 규모 커지는데 개인 거래는 제자리

상품 라인업 다변화로 ETF와 차별화 나서야
시장 진입 장벽 완화·운용보수 점검 필요

뉴데일리경제 이효정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1.10 15:19:09

프로필 사진

▲ⓒ뉴데일리

출범 2년이 넘은 상장지수증권(ETN) 시장에 개인 투자자들의 유입이 더디다.

이미 활성화된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ETN시장의 개인투자자 거래대금은 하루 평균 99억5000만원으로 전년 88억8000만원보다 12%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일평균 거래대금이 기관투자자 유입에 힘입어 85% 증가해 지난해 323억원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증가폭이 크지 않다.

이에 따라 전체 거래대금에서 개인 투자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30.8%로 전년보다 20.1%p 축소됐다.

지난해 11월로 도입 2주년을 맞은 ETN 시장은 주식, 채권, 상품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으로 증권사가 발행한다.

기초 자산 바탕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변동폭이 작아 금융당국은 주가연계증권(ELS)의 대체 상품으로 여기고 있다.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관과 개인 투자자의 균형있는 증가가 필요하지만 아직은 개인 투자자 유입이 더디다는 평가다.

김수명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아직 시장 초기인만큼 인지도도 낮은 영향 등으로 전체 시장 규모 대비 개인 투자자의 관심이 적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ETN시장이 개인 투자자의 거래 규모가 제자리 수준인 것은 이미 활성화돼 있는 ETF 시장에 비해 상품간 차별성이 부족한 영향이 크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개인 투자자들은 코스피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등을 선호하는데 현재 ETN 시장은 코스피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을 만들기가 어렵고, 레버리지 상품이 없다"며 "해외에서는 변동성을 기초로하거나 마스터합작회사(MLP)를 기초로하는 상품 거래가 잘되는데 우리나라는 없다"고 지적했다.

ETN에 대한 규제도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매력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규제 때문에 출시 상품 유형이 다양하지 않고 시장 진입 장벽도 높기 때문이다.

ETN 상품을 발행할 수 있는 7개 증권사 가운데, 전체 상장종목의 절반 이상이 삼성·NH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 3곳에 쏠려 있어 선택의 폭도 좁다.

ETF에 비해 세제 혜택이 큰 것도 아닌데 상품에 따라서는 운용 보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도 문제다.

이 연구위원은 "ETF는 연간 보수가 작은 것은 5bp 밖에 안되는데 ETN으로 넘어가면 특정 전략이나 섹터를 겨냥한 상품의 경우 보수가 비교적 비싸다"며 "아직 유동성이 활발하지 못한 상황에서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ETF 시장에 유동성이 더 활발하고 운용보수가 저렴한 유사한 상품들이 있다 고 여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거래소가 ETN 활성화를 위한 개선안을 검토중이지만 아직 결론이 나온 것은 없는 상태다.

거래소는 지난해 하반기 '손실제한 ETN' 등 다양한 상품을 도입하고, ETN 발행요건을 완화해 중소형 증권사도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개선안을 검토키로 한 바 있다.

거래소는 이르면 올 2분기 중 개선안을 실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개선안은 ETN 관련 규정을 변경해야 하는 사안이라 금융위원회와 협의중에 있다"며 "1분기 중으로 규정 변경이 완료되면 2분기 중에 손실제한형 ETN 도입 등을 실행해 ETF 시장과의 차별화해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 뉴데일리경제 biz.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관련태그
ETN  증권  ELS  상장지수증권


GS샵, 매달 1회 외부 공간에서 생방송… 5일 '렌탈 특집'
GS샵이 매달 1회 GS샵 쇼핑 페스티벌(GSF)를 열고, 스튜디오가 아닌 외부 공간에서 생방송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GSF는 넓은 공간이 필요한 시공상품과 대형 렌탈상품 등을 중심으로 열릴 예정이다.기존에는 스튜디오 공간에서 진행돼 일부 상품을 소규모로 전시해 방송을 진행했었지만… [2017-02-03 17:49:29] new
동국제강, 이공계 장학생에 1억6천만원 장학금 전달
동국제강이 산하 송원문화재단과 함께전국 9개 대학 25명의 이공계 대학생에게 총 1억6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고3일 밝혔다. 이공계 장학금은 제조업의 근간인 이공계 대학생을 육성하고자 지난 2004년부터 14년째 이어져 온 동국제강의 대표적인 장학사업이다. 동국제강과 산하 송… [2017-02-03 17:48:34] new
경남은행, BNK갤러리 어린이 체험단 모집…상시 운영
경남은행이지역 아동·청소년의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BNK경남은행은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BNK경남은행갤러리 어린이 체험단'을 모집·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경남은행은 지난해 한차례 진행된 어린이 미술체험교실이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은 바 어린이 체험단을… [2017-02-03 17:25:51] new
[컨콜] SK이노베이션 "고부가 화학제품 비중 확대…필수 투자규모 1조원…
SK이노베이션이 향후 기술 기반의 고부가 화학제품 비중을 확대해 사업 구조 고도화에 나설 방침이다.이와 함께 올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투자액은 1조원대 초반으로 올해 초 발표한 3조원 투자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SK이노베이션은 3일 지난해 실적 컨퍼런스콜… [2017-02-03 17:21:22] new
미샤, 5일까지 '미샤데이'… 최대 50% 할인
에이블씨엔씨의 브랜드숍 미샤는 오는 5일까지 '미샤데이'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이번 미샤데이에는 1400여 가지 품목을 최대 50% 할인 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루시드 네일 폴리쉬, 루시드 네일 케어 등 네일 관련 전 품목을 반값 할인한다. 상쾌한 향으로 기분까지 바꿔주는 ‘쥬시팜… [2017-02-03 17:19:45]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