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 찍고 ㎏당 '15달러' 거래…손익분기점 근접"

폴리실리콘 회복 좋긴 한데…'中 사드 보복'에 좌불안석

외교부-산업부 입장차 뚜렷… "갈린 정부 대응, 업계 불안감만 '증폭'"
"외교적 결례 철저히 대처" VS "보복, 직접 표현 없어 '자극' 도움 안돼"
정부 부처 엇갈린 대응…"시황 회복 속 업계 속앓이만 깊어져"

뉴데일리경제 윤희성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1.10 06:30:34

▲폴리실리콘.ⓒ구글이미지



추락하던 태양광 발전용 기초 소재인 폴리실리콘(polysilicon) 가격이 ㎏당 15달러로 오르며, 손익분기점에 근접했지만 국내 업체들은 중국의 사드(THAAD) 보복으로 울상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폴리실리콘 가격에도 불구하고 관련 기업들의 영업이익 회복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배치를 결정한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에 반대하는 중국이 국내 업체들의 폴리실리콘에 대해 관세를 높이려는 움직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폴리실리콘을 생산해 중국에 수출하고 있는 OCI(Origin of Chemical Innovation)와 한화케미칼은 폴리실리콘 가격 회복에 따른 영업이익을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중국의 사드 반대 무역 보복에 따른 악재로 위기에서 아직 완전히 벗어나지는 않았다고 분석했다.

폴리실리콘의 가격 상승은 중국 생산 업체들의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반등했다. 

국내 생산 폴리실리콘을 수입, 가공해 태양광 발전용 전지를 생산하고 있는 중국 입장에서 국내 폴리실리콘에 대한 무역 보복을 펼치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가 덤핑 협의를 만지작 거리고 있지만,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국내 폴리실리콘에 힘입어 수익을 거둬들이고 있는 만큼 관세를 높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업계를 불안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부의 엇갈린 대응이다. 외교부는 중국의 사드 반대 의견이 외교적 결례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무역 보복을 통해 국내 기업을 괴롭힐 수 없도록 철저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달리 산업진흥에 앞장서야 할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국 정부가 나서 '보복'이라는 직접적 표현을 하지 않은 만큼 자극은 도움이 될 것이 없다는 주장이다.

정부 부처의 엇갈린 대응으로 
모처럼 가격 반등이라는 희소식에도 업계의 속앓이만 깊어지는 형국이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 뉴데일리경제 biz.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프로필 사진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롯데리아, 복지시설 아동 초청 직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롯데리아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협의회 디딤씨앗통장 후원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아동 복지시설 내 아동 100명을 각각 16일과 19일 양일간 서울과 부산 어린이 직업 체험관 키자니아에 초청해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롯데리아는 2007년 첫 후원을 시작으로, 10년째… [2017-01-20 10:32:45] new
삼성전자 '갤노트7' 사고 원인 규명 23일 발표
삼성전자가 지난해 10월 단종된 갤럭시노트7의 발화 원인을 공식 발표한다.삼성전자는 오는 23일 10시 서울 서초사옥에서 국내외 미디어들을 대상으로 갤럭시노트7의 발화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원인 발표는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맡는다.삼성전자는 자체 조… [2017-01-20 10:28:58] new
금융위·예탁결제원, 거래소 지주사 전환 '상하 연합' 지원사격
한국거래소의 지주사 전환을 두고'위, 아래'기관에서 동시지원사격이 진행 중이다.거래소의 상급기관인 금융위원회와 후선업무회사인 한국예탁결제원의 각 수장이 거래소의 지주사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연초부터 강조하고 나섰다.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일… [2017-01-20 10:27:07] new
중기청 '졸속행정'에 상인만 봉… 법적 절차 '무시'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 이하 중기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시장 김흥빈, 이하 공단)에서 추진 중인 전통시장 화재 사업의 자본금 ‘0원’ 논란에 이어 졸속 사업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시급하다.법적으로 설치하도록 명시한 ‘운영위원회’는 아직 구성도 되지 않았고, 운영위 위원 위촉 권한도 중기청에 몰려 있는 등 사업 곳곳… [2017-01-20 10:23:35] new
시몬스, 프리미엄 매장 '광주 하남점' 신규 오픈
시몬스가 광주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하남 가구단지에 신규 매장인 '광주 하남점' 을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시몬스 '광주 하남점'은 200평 규모의 대형 매장으로 시몬스 침대의 최상위 컬렉션인 '뷰티레스트 블랙'를 포함해 브랜드 대표컬렉션인 '뷰티레스트'와 퍼니쳐 컬렉션 '케노샤' 등을 한… [2017-01-20 10:20:09]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