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부분에서 협의시간 더 갖기로 한 것 뿐"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대우조선해양 수주가 유력했던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LNG-FSRU)' 본계약이 한 달 넘게 미뤄지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월 초 미국 LNG회사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사와 LNG-FSRU 1척 및 6척 옵션에 대한 투자의향서(LOI)를 체결, 4월 중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었다.

통상적으로 선사는 발주 전 단계로 조선소와 LOI를 먼저 체결하고 큰 변화가 없으면 최종계약을 진행한다. 하지만 5월 중순에 접어든 현재까지도 대우조선은 해당 계약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다.

FSRU 1척 시가는 약 2억3000만 달러로 옵션으로 포함된 7척을 모두 건조하면 계약 규모는 약 16억 달러(1조8000억원)에 달한다. 유동성 위기 속에서 신규수주가 절실한 대우조선으로서는 중요한 계약일 수 밖에 없다.

앞서 대우조선과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사는 지난 몇 달간 계약금액 등 세부조건 협상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지난 3월 대우조선의 채무재조정 동의를 위한 사채권자 집회가 열리는 '변수'가 생긴 것이다.

당시 발주처는 법정관리 일종인 'P플랜' 돌입 여부를 주시하기도 했지만 채무조정에 성공하면서 본계약 체결 협상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일부 개인투자자가 대우조선의 채무재조정에 반대하는 소송을 제기하면서 채무재조정이 지연되는 것이 본계약 체결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이에 대우조선 관계자는 "선박 건조에 앞서 기술적인 부분에서 좀 더 협의 시간을 갖기로 한 것 뿐이고 채무재조정 지연과는 무관하다"며 "정상적인 협의가 진행되고 있고 다음달 중 본계약 체결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