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인간 미개입 로보 랩으로 출격일부 알고리즘 예상보다 낮은 수익률은 ‘과제’
  • ▲ ⓒ 뉴데일리
    ▲ ⓒ 뉴데일리

    로보어드바이저 1차 테스트베드가 완료된 뒤 각 증권사들이 신규 상품을 내놓으며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그간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시장의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에 당국의 테스트를 통과한 알고리즘이라는 이력으로 공신력을 얻었다는 생각에서다.

    반면 일부 알고리즘의 경우 시장 예상보다 낮은 수익률을 보이기도 해 경쟁력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이 업계 최초로 인간의 개입 없는 로보어드바이저 랩 상품을 출시한 데 이어 키움증권도 내달 말경 랩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이 인력 개입 없이 운용하는 랩 상품 ‘QV 글로벌 로보랩을 출시했다. 미국에 상장된 1800여개의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회사 측은 이번 상품이 국내 최초로 인력 개입이 없이 로보가 매매와 리밸런싱 등 운용 전반을 담당한다는 점에 방점을 두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이 상품을 운용하는 ‘QV 글로벌 자산배분알고리즘은 앞서 지난 4월 결과가 발표된 금융위원회와 코스콤 주관의 로보어드바이저 1차 테스트베드에서 해외형 누적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코스콤에 따르면 해당 알고리즘의 6개월 누적수익률(적극투자형 기준) 6.38%.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최초 가입시에만 지점에 방문하면 나머지 운용 등은 고객 성향에 맞춰서 로보가 모두 운용하는 간편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SK증권도 1차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SK-쿼터백 ROBO1를 앞세워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공략에 나섰다.

    해당 알고리즘은 적극투자형 기준 누적 9.94%의 수익률을 기록, 국내형 중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수익을 기록했다.

    회사는 모바일과 결합한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서비스를 내놓고 본격 마케팅에 나설 예정이다.

    키움증권도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이 운용하는 랩 상품을 이르면 내달 말경 출시를 앞두고 있다.

    당초 해당 상품은 5월 말~6월 초 안으로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회사에 따르면 2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출시 등으로 일정이 다소 늦춰졌다.

    해당 상품은 글로벌 자산배분형으로 국내 상장된 ETF에 투자한다.

    1차 테스트베드에서의 생각보다 저조한 수익률이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키움증권은 자체 알고리즘 키움 글로벌 자산배분형으로 1차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바 있다. 해당 알고리즘은 적극투자형에서 누적 수익률 2.6%에 머물렀으며 안정추구형에서는 손실을 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