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KB증권 출범 후 첫 대형 IPO 딜 완수·그룹 전사적 마케팅 협업 덕분
  • ▲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왼쪽 세번째부터), 민동기 제일홀딩스 대표이사,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전병조 KB증권 대표이사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제일홀딩스 IPO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B금융
    ▲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왼쪽 세번째부터), 민동기 제일홀딩스 대표이사,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전병조 KB증권 대표이사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제일홀딩스 IPO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B금융

    KB금융지주가 은행·증권 시너지를 발휘해 제일홀딩스 상장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일 밝혔다.

KB증권이 단독 대표로 주관한 제일홀딩스는 올해 코스닥 IPO 최대어로 꼽힌다. 공모규모가 4000억원 이상에 달하며 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KB증권은 이번 제일홀딩스 상장을 진행하며 우수한 IPO 전문인력을 작년 하반기부터 대거 투입, 제일홀딩스에 상주시키며 기업실사 및 IPO전략을 수립했다.

그 결과 수요예측에서 10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이끌어 냈고 개인청약에서도 2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KB금융지주의 은행·증권 등 계열사간 CIB 협업 체계(기업금융과 IB업무 연계)에서 IPO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점이 눈길을 끈다.
 
KB금융지주는 통합 KB증권 출범 이전인 2015년부터 CIB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공동 영업 체계를 정착시키며 시너지 창출 기회를 모색해 왔다.
 
계열사간 협업을 총괄하는 그룹 CIB위원회를 신설해 하나의 기업(One-Firm) 영업 기틀을 구축했다.

은행과 증권, 지주의 3사 겸직체제 도입으로 매트릭스 체계를 정립했고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CIB부문 유관부서들이 여의도 KB금융타워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은행이 지난 2015년 하림그룹의 STX팬오션 인수 당시 인수금융 서비스를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 KB증권과 제일홀딩스 IPO를 진행하는 등 계열사간 CIB 협업 파트너쉽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했다.
 
이번 제일홀딩스 IPO 단독대표 주관은 2015년부터 하림그룹을 주거래화 하기 위한 각 계열사 RM들의 유기적 CIB 협업이 원활하게 작동한 성과라는 평가다.
 
특히 기업공개는 증권만의 영역이 아닌 '임원급이 직접 참여하는 딜'임을 강조해온 윤종규 회장 등 임원들이 직원들과 직접 발로 뛰며 신뢰도를 제고한 점이 주효했다.
 
최근 KB증권은 이번 제일홀딩스 IPO로 빅딜 트랙레코드를 확보, 대형 기업공개 시장에서 시장경쟁력 강화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최성용 KB증권 ECM본부장은 "IPO 빅딜 레코드 획득을 계기로 대기업 IPO 참여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했다"며 "앞으로 KB금융 내 적극적인 CIB 협업을 바탕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KB금융지주의 CIB 협업을 위한 노력과 적극적인 영업활동은 제일홀딩스 기업공개 외에도 2016년 11월 미국 마르쿠스후크 에너지 센터(Marcus Hook Energy Center) 인수금융을 계열사 공동으로 주선하면서 사회간접자본 건설 관련 금융조달에서 대규모 거래를 성사시키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