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하는 해상연결사업 핵심기술 확보해 업계 선도 자신
  • ▲ 대우건설은 국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수중터널 연구센터 연구진으로 참여한다. 사진은 수중터널 연구센터 개소식 모습. ⓒ대우건설
    ▲ 대우건설은 국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수중터널 연구센터 연구진으로 참여한다. 사진은 수중터널 연구센터 개소식 모습.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지난 7일 '스마트 수중터널시스템 연구센터'를 개소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과학기술원이 주관하는 스마트 수중터널시스템 연구센터는 대우건설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이 주요 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수심 25~100m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수중터널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및 성능검증·실용화·파일럿 테스트 등을 향후 7년간 연구개발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이번 연구센터의 핵심 연구분야인 '스마트 수중터널 통합 시공시스템 개발' 연구를 맡았다. 국내 유일의 침매터널 사업을 성공적으로 시공해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설명이다.


    침매터널(Immersed Tunnel)은 육상에서 제작한 각 구조물을 가라앉혀 물속에서 연결시켜 나가는 최신 토목공법으로 만드는 터널로 해저 터널공사에 주로 활용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대형 해상연결 프로젝트와 관련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2030년에는 수중터널 잠재시장이 약 200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건설이 국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연구센터 핵심연구진으로 참여하는 만큼 이번 연구를 통해 회사의 미래성장동력으로 수중터널시장에서의 기술경쟁력과 해저·수중터널 및 교량 분야의 기술을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