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비뱅크·위비톡 통해 이용 가능…스마트·인터넷뱅킹 확대 예정
  • ▲ 우리은행은 11일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AI)기술을 이용해 고객과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인 '위비봇'을 출시했다. ⓒ우리은행
    ▲ 우리은행은 11일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AI)기술을 이용해 고객과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인 '위비봇'을 출시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이 AI 기술을 접목해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선보인다.

우리은행은 위비뱅크, 위비톡 등 위비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 상담 챗봇 '위비봇'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위비봇은 기존 시나리오 방식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질문자의 질문의도를 파악하고 답변을 제시하는 서비스이다. 

쉽게 말해 질문과 답변을 고르는 단순 선택형 방식이 아닌 상담원처럼 고객과 대화하는 방식이다. 

또 기존 1대1 실시간 톡 상담 등 문자로 질문하던 방식에 추가해 사용자가 음성으로도 질문 할 수 있게 구성했다.

위비봇은 환전 관련 정보 등 금융정보 뿐 만 아니라, 날씨, 인물정보 등 일반 상식도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단계적으로 스마트뱅킹이나 인터넷뱅킹 등으로 위비봇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7월부터 직원 대상으로 서비스를 검증했으며, 향후 대출, 예적금 등 은행 주요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향후 고객 상담 서비스의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은행 업무 전반에 대해 24시간 365일 상담이 가능한 위비봇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