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50-수리온-MRO-회계혁신-구조조정 줄줄이

  •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새 도약을 위한 길이 열렸다. 사진은 KAI와 록히드마틴이 공동개발한 T-50A 전투기. ⓒ KAI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새 도약을 위한 길이 열렸다. 사진은 KAI와 록히드마틴이 공동개발한 T-50A 전투기. ⓒ 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새 도약을 위한 길이 열렸다. 

KAI는 25일 경남 사천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연달아 열고 김조원 내정자를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조원 KAI 신임 대표는 26일 오전 취임식을 열고 공식 업무에 돌입하게 된다. 27일에는 국회 국방위원들이 국정감사 현장점검차 KAI 사천 본사를 찾는다. 취임 하루 만에 국감 데뷔전까지 치르는 셈이다. 

김 대표는 감사원 사무총장 출신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참여정부 몸담았다. 김 대표는 그동안 KAI가 각종 비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던 만큼 향후 KAI의 경영 투명성을 제고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 대주주 수출입銀, KAI에 구조조정 요구할 듯  

김 대표는 취임과 대규모 조직 정비에 나서게 됐다. 분식회계·경영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임원들의 신병처리에 발맞춰 대주주인 수출입은행이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수출입은행은 KAI 지분 26.4%를 보유한 대주주이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전일 국정감사에서 "수출입은행은 내정자가 사장으로 선임되면 경영계획 약정을 맺어 대주주로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주로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김 대표가 방산분야에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주주인 한국수출입은행은 KAI 새 대표로서 '적합' 판정을 내렸다. 

은 행장은 "경력은 (방산 분야와) 직접적인 전문성을 발견할 수 없지만 KAI의 문제는 기술적인 것보다 경영 투명성의 문제로 김조원 내정자가 적합하다"고 말했다. 

또한 "대화가 되고 정부와 소통이 잘 되는 인사가 KAI를 통제하는 그림을 생각했는데 (김조원 내정자가) 그 그림에 맞았다"고 밝혔다. 
 


◇ 무너진 신뢰 채워야…T-50 수출·MRO 선정 첩첩산중 

김조원 신임 대표는 국내외 시장을 대상으로 무너신 신뢰도 신속하게 바로 세우는 일도 시급하다. 정부와 소통 채널을 넓혀 멈춰섰던 대규모 국책사업에 시동을 걸어야 한다.  

KAI가 석달 간 검찰 조사를 받는 동안 아르헨티나, 페루, 보츠와나, 태국 등과 T-50 수출 논의는 뚝 끊겼다. 인도네시아는 한국형 헬기는 수리온 수입을 주저하는 모습도 보였다. 

올해 말 미국 차기 고등훈련기(APT) 사업 수주도 불투명해졌다. 이 사업은 미국의 노후 훈련기 350대를 교체하는 프로젝트로 초기 사업규모만 17조원에 달한다. KAI는 미국 록히드마틴과 컨소시엄을 이뤄, 보잉-사브 컨소시엄과 경쟁 중에 있다. 그러나 검찰 조사가 장기화되면서 수주전에 악재가 됐다. 

검찰의 수사가 일단락되자 KAI는 지난 14일 록히드마틴을 통해 미국 정부에 방산비리가 아닌 하성용 전 대표의 개인비리가 확인됐다는 점을 전달했다. 

실제 검찰은 KAI의 방산비리에 초점을 두고 100여명의 수사관을 투입해 압수수색 등을 펼쳤으나 실제론 하 전 대표의 차명회사, 채용 비리가 드러나는 데 그쳤다. 분식회계 혐의는 금융감독원의 특별 감리가 진행 중으로 내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 ▲ 문재인 대통령은 내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내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 청와대



  • 지지부진한 항공정비(MRO) 사업자 선정도 속도감있게 추진하는 일도 숙제다. LCC의 항공기를 국내에서 정비하는 MRO사업은 연간 1조30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8000여 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KAI는 지난 1월 국토부에 단독으로 사업계획서를 제출, 국토부는 KAI를 대상으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실사를 벌여왔다. 또 한국공항공사를 통해 MRO사업 타당성 조사용역도 진행해왔다. 하지만 검찰조사로 지난달 11일 용역이 일시중단됐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김조원 대표가 정부와 소통이 되는 인물이라는 게 강점이 아니냐"면서 "T-50 수출이나 MRO 사업 모두 국책사업이나 다름없다. 정부에 사업 시급성 등을 정확하게 알려 한미 정상회담 의제 등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