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투명성 획기적 개선 기대…4차 산업혁명·핀테크 선도2019년 시행 맞춰 조직개편 완료…전사적 역량 모아 제2의 도약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한국예탁결제원이 전자증권제도 도입에 속도를 낸다.

     

    실물증권을 전자증권으로 전환하고 증권거래를 전자적 방식으로 기록 및 관리하는 작업을 마치면 글로벌 트렌드로 꼽히는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 핵심 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게 된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이병래 사장의 연내 전자증권시스템 개발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이 내달부터 진행된다.


    전자증권제도 시행 예정일이 오는 2019년 9월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남은 기간은 2년이 채 안되지만 예탁결제원은 그동안 전자증권 도입을 위한 단계를 밟아왔고, 지난해 3월 전자증권법 제정을 계기로 관련 사업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올초 전자증권제도 도입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올해 8월까지 전자증권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정보화 전략계획(ISP) 수립 컨설팅을 수행한 예탁결제원은 지난 14일자로 전자증권 제도 정착을 위해 전자증권추진부서를 본부급으로 확대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전자증권 도입은 편의성과 투명성 강화와 함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으로 꼽힌다.


    실물증권을 발행하지 않고 전자등록 방법으로 증권의 발행·유통·권리행사 등 제반 증권사무를 처리하는 제도로, 주주들의 이용 편의성이 한층 높아진다.


    투명성 강화 측면에서는 모든 증권거래가 전자적으로 처리 및 관리돼 조세회피 등을 목적으로 한 음성거래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또 증권이 전자적 방식으로 등록돼 계좌대체를 통해 유통돼 실물증권 교부를 통한 무자료거래도 할 수 없게 돼 투명성이 강화된다.


    실물증권을 발행·보관·유통할 필요가 없어 비용도 대폭 줄일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전자증권제도가 도입되면 5년간 4352억원(연 870억원)의 비용이 절감되고, 매월 약 30만시간의 업무처리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추정된다.


    예탁결제원 입장에서도 전자증권 도입은 제 2의 도약 기회다.


    전자증권은 실물증권 업무의 완벽한 디지털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본시장에서는 혁신적인 결과물이다.


    그동안 자본시장 후선업무 전반을 관할하던 예탁결제원은 전자증권 도입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혁신기술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게 된다.


    전자증권제도의 블록체인 적용 여부는 과제로 남아있다.


    전자증권제도가 기존의 중앙관리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반면 정치권 등 일각에서는 분산형 원장방식(블록체인) 적용을 주문하고 있다.


    다만 전자증권제도에 반드시 블록체인 방식을 도입해야 하는지 여부는 효과와 필요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만큼 내외부 전문가들의 보다 심도깊은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만약 블록체인 방식을 적용하게 되더라도 이미 예탁결제원은 블록체인의 자본시장 도입가능성을 검토해왔고, 블록체인이 적용된 주주총회용 전자투표 시스템을 구축한 만큼 기술적으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서비스 혁신을 주도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하이퍼렛저(Hyperledger)에 참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