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국가기간시설 긴급안전점검… 시험지 보관 등 수능 일정 준비 철저
  • ▲ 정부 포항 지진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연합뉴스
    ▲ 정부 포항 지진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연합뉴스


    정부가 포항 지진과 관련해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최대한 빨리 집행하기로 했다.

    지진 피해주민은 지방세를 감면하거나 납부 기한을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일주일 연기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해선 시험지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물론 대학과 긴밀히 협력해 입시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게 할 방침이다.

    정부는 포항 지진과 관련해 16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지진피해·대처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행정안전부, 기상청,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국방부, 보건복지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10여개 부처 장관·기관장이 회의에 참석했다.

    행안부는 지진피해 상황과 앞으로 대책, 교육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에 따른 후속 대책, 원자력안전위는 원자력시설 안전상태, 기상청은 여진 발생 상황 등을 각각 보고했다.

    정부는 포항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집행을 검토하고, 대입 전형에 차질이 생기지 않게 대학과 앞으로 일정 등을 협의·조정하기로 했다.

    원전 인근 주민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원전 안전성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산업부는 철도·도로·통신 등 국가기반시설에 대해 긴급안전점검을 벌이기로 했다.

    이 총리는 "수능시험일 연기에 따른 시험지 보관 문제 등을 완벽해 조치해야 한다"면서 "원전과 그 관계 기관들은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하라"고 지시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포항 지진과 관련해 피해주민을 대상으로 지방세 감면 또는 기한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안영규 행안부 재난관리정책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피해주민에 대해 취득세·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 또는 기한연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포항지역 지진 피해 현황은 인명피해 총 57명, 대피 이재민 1536명, 주택·건물 등 민간인 시설 피해 1197건 등으로 알려졌다.

    행안부 설명으로는 포항시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하려면 피해액 규모가 90억원을 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