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토목학회·대한건축학회 소속 교수 각각 5명 포항 현장 점검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국토교통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미 장관)는 건설분야 국내 최대 학술단체인 대한토목학회(회장 박영석 명지대 교수)와 대한건축학회(회장 하기주 경일대 교수)가 공동으로 구성한 조사단과 함께 피해분석 및 향후 대책을 모색한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지진피해를 입은 포항지역 인프라 시설물의 안전확보를 위해 실시 중인 긴급 안전점검에 학회에서 추천한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보다 신뢰성 높은 점검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17일부터 대한토목학회 소속 김익현 울산대 교수 등 5명, 대한건축학회 소속 오상훈 부산대 교수 등 5명, 총 10명의 지진전문가들은 피해현장에서 점검조사활동에 참여한다.


    앞으로 이들 전문가들은 긴급안전점검 뿐만 아니라 향후 지진정책 수립과정까지 분야별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관계자는 "이번 사례는 민간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재능 기부사례로 정부로서는 매우 감사하고 고무적인 일"이라면서 "전문가들의 참여로 신뢰성 높은 점검결과와 실효성 높은 다양한 대책들이 도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례가 민관 합동으로 재난에 대응하는 선도적 사례로 선진적인 재난대응문화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 포항 지진 피해현장 점검조사에 참여하는 전문가 명단. ⓒ국토부
    ▲ 포항 지진 피해현장 점검조사에 참여하는 전문가 명단. ⓒ국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