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캠, 소방관드론 제공 등 강원소방본부와 '맞손''수중 통신망-지능형 화재 감시 시스템' 등 ICT 융합 시도 잇따라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SK텔레콤이 실시간 영상 전송 바디캠, 날아오르는 소방관 드론 등 공공 안전을 위해 ICT 융합 시도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20일 SK텔레콤에 따르면, SK텔레콤은 강원소방본부와 ICT를 활용한 '공공 안전 솔루션'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면적의 82%가 산림으로 둘러싸인 강원도 지형을 고려해, ICT로 지리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함이다.

    우선 SK텔레콤은 몸에 장착하는 특수단말기(이하 바디캠) 230대, 관제드론 4대, 실시간 영상 관제 시스템 'T 라이브 캐스터'를 결합한 '공공 안전 솔루션'을 강원소방본부에게 제공한다.

    강원소방본부는 해당 장비를 특수구조단과 관할 16개 소방서에 배치하고, 재난사고 발생시 소방관들이 현장에서 보내오는 영상을 보고 체계적 대응을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과 강원소방본부는 초고속·초저지연 5G 통신으로 해당 솔루션을 고도화해, 재난 상황을 보다 신속히 파악하고 각종 재난 사고에 적절히 대처할 계획이다.

    앞서 SK텔레콤은 센서로 측정한 바닷속 지진파, 조류 흐름 등 수중재난 안전을 위한 수중 통신망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수중 통신망이 구축되면 쓰나미·해저 지진 등의 재난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화재경보기, IoT 망, 관리시스템을 결합한 '지능형 화재 감시 시스템'을 지난 6월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열과 연기 등을 분석해 화재 사실을 감지하고, 화재 정보를 소방본부 종합상황실로 전달하는 솔루션이다.

    김장기 IoT사업부문장은 "공공 안전 솔루션이 국민 안전을 위해 늘 노력하는 소방관들의 재난 대응 활동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이 보유한 ICT 인프라를 공유해 고객과 사회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코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