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story, since 1984' 발간

  • 오는 29일 서른살이 되는 SK텔레콤이 30년 역사를 애플리케이션 하나에 담아 공개했다.

1984년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로 시작한 SK텔레콤은 지금까지의 30년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Mobile story, since 1984'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이번 출시한 사사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반영,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작됐다.
 
특히 SK텔레콤은 기존 단행본 사사와 달리 언제든 내용을 추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사의 제목에도 30주년 기념을 의미하는 '30th' 대신 '미래를 향해 진화한다'는 의미를 담아 since 1984'라고 표현했다.
 
SK텔레콤 30년 사사는 ▲통사 ▲갤러리 ▲테마 ▲일러스트영상 4부로 구성됐다.
 
'통사'는 지난 30년 동안의 무선통신 변화와 SK텔레콤의 역사를 4부로 나눠 소개한다. '갤러리'에서는 사진과 영상, 당시 광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테마'에서는 기술, 브랜드·광고, 사회공헌 등으로 구분, 각각의 30년 역사를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일러스트영상'은 고객들의 삶 속에 투영된 SK텔레콤의 모습을 그렸다.
 
SK텔레콤의 30년이 궁금하다면 티스토어나 앱스토어를 통해 'Mobile story, since 1984'를 다운받으면 된다. 추후 SK텔레콤 홈페이지에서 PC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하성민 사장은 디지털 사사의 발간사를 통해 "SK텔레콤의 30년사는 과거와 현재는 물론 미래와도 커뮤니케이션하는 기록"이라며 "디지털로 출간되는 이유도 미래를 향해 업데이트하며 끊임없이 진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날 고객들의 에세이를 담은 단행본 '모바일 일상다반사'도 함께 선보인다. 이는 'Mobile story, since 1984'와 달리 '책'으로 발간됐다. 
 
'모바일 일상다반사'에는 이용자들의 변화하는 모바일 일상을 담았다.
 
'만나다', '놀다', '새롭다', '나누다', '통하다', '감동하다', '경험하다' 등 7가지 섹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섹션 제목은 지난 30년 동안 모바일을 도구로 이용했던 경험들을 표현했다.
 
별도 섹션 '특별한 친구들'에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시대를 아우르는 석학인 이어령 교수부터 이외수, 나영석, 김홍신, 양희은 등 10여명의 기고도 실렸다.
 
이어령 교수는 "지식과 공감과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산업이 최고의 산업이 될 것”이라며, “모바일의 지향점이 바로 공유와 나눔에 있다"며 모바일 30년의 소회를 적었다.
 
하 사장도 SK텔레콤 고객 한 사람으로 필진에 참여했다. 하 사장은 '베이비부머, ICT로 다시 태어나다'란 글을 통해 지난해 베이비붐 세대의 창업지원 프로젝트인 '브라보! 리스타트'를 실시하게 된 계기와 ‘행복동행’에 대한 생각을 적었다.
 
하 사장은 '자신 역시 베이비붐 세대'라고 쓰면서 "지금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노하우, 그리고 열정의 에너지는 바로 베이비부머들이 전수해 준 것들"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일상다반사'는 29일부터 대형서점과 11번가를 비롯한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 가능하며 책의 수익금은 SK텔레콤의 '행복동행'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환원될 예정이다. [사진 = SK텔레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