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구조개선 전문가' 과정 신설... "변호사, 회계사 대상 무료 수강생 모집"
  • 대한상공회의소가 경영위기에 처한 중소기업을 도와주는 '중소기업 구원투수' 양성에 나선다. 

    17일 대한상의는 부실위험 중소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하는 '중소기업 구조개선 전문가' 과정을 신설, 오는 9월 12일까지 무료 수강생 모집에 나섰다. 

    '중소기업 구조개선 전문가'란 경영위기에 처한 중소기업의 현장에 직접 투입돼 부실요소를 진단하고 맞춤식 처방을 제시하는 회생 전문가로서,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대비해 새로운 사업혁신 전략을 제시하는 등 중기의 전반적인 경영정상화를 지원하는 구원투수 역할을 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 지난 1993년부터 변호사, 회계사, 금융전문가로 구성된 사업회생관리협회(TMA. Turnaround Management Association) 주관하에 공인 기업회생전문가(CTP. Certified Turnaround Professional)를 육성, 현재 500여명의 전문가가 중소기업의 부실예방과 회생을 이끌고 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국내 중소기업들은 위기관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기업정보 노출을 우려하며 외부 도움을 받는 것을 꺼리다 보니 부실이 심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면서 "중소기업의 원활한 구조개선을 지원하는 전문가를 양성해 경영난에 처한 중소기업의 정상화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소기업 구조개선 전문가 과정은 변호사, 회계사 등 기업경영과 관련해 일정 소양을 갖춘 이를 대상으로 '성공·실패 사례분석', '총괄 전략수립 시뮬레이션', '분야별 구조개선 계획' 등 중소기업의 현장수요에 맞춘 실습위주의 교육이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상의 홈페이지(www.korcham.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