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규 위촉된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들. (좌측부터)안동현 서울대 교수, 유종일 KDI 교수, 강명헌 단국대 교수, 임종룡 금융위원장,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 이재환 법무법인 KCL 변호사, 안수현 한국외대 교수, 최 관 성균관대 교수 ⓒ제공=금융위
    ▲ 신규 위촉된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들. (좌측부터)안동현 서울대 교수, 유종일 KDI 교수, 강명헌 단국대 교수, 임종룡 금융위원장,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 이재환 법무법인 KCL 변호사, 안수현 한국외대 교수, 최 관 성균관대 교수 ⓒ제공=금융위

     

    "새술은 새부대에 담는다."

    우리은행 민영화 매각 주체인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새로운 진용을 꾸렸다. 박상용 위원장 등 전임 위원 6명이 지난 10일자로 임기가 만료된 데 따른 것이다.

    12일 금융위원회가 신규 위촉한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은 대한상의 추천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 국회 추천 강명헌 단국대 교수·유종일 교수, 대법원 추천 이재환 법무법인 KCL 변호사, 공인회계사회 추천 최관 성균관대 교수, 은행연합회 추천 안동현 서울대 교수 등 6인이다.

    신임위원 임기는 15년 10월 11일~'17년 10월 10일(2년간)이며 호선으로 선출되는 민간 공동위원장은 윤창현 위원(서울시립대 교수)가 맡게됐다.

    새 공자위원들에 부여된 제1 과제는 우리은행 민영화 완수다. 앞선 논의의 결실을 맺어 매각을 매조지하는 임무가 부여됐다. 이미 쪼개기 매각과 배임논란 헷지, 경영권 프리미엄 배제, MOU 족쇄 완화 등의 걸림돌은 상당수 제거됐다.

    이날 위촉장을 받은 공자위원들은 새 위원장 선출과 함께 금융당국으로부터 우리은행 민영화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들었다. 위원들은 연내 가닥과 내년초 매각 수순의 신속한 우리은행 민영화에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 공자위는 우선 인수의향(LOI) 단계에 머물고 있는 아부다비 등 중동 국부펀드를 본격적인 매각 테이블 위로 끌어 올리는데 힘을 보태야 한다.

    그 첫 작품은 매각 수요자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 딜 방식이 될 전망이다. △일반경쟁입찰 △희망수량경쟁입찰 △블록세일(시간외대량매매)등 3가지 방식이 함께 검토된다. 4% 안팎의 국내외 과점주주 매각 방식에도 국내의 계약법상 존재하는 모든 방식이 적용된다.

    전기 공자위가 결정한 MOU 조건 완화 실행도 새 공자위원들의 몫이다. 우리은행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판관비 등 비용통제를 대폭 완화시켜야 한다. 광고선전비 확대와 전략적 지점 개설, 채용이나 구조조정 등의 실행여부가 주목된다. 지분 4~10%씩의 과점 주주군이 형성됐을 때 새 공자위는 MOU 해지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최근 우리은행 민영화에 대한 기대감은 그 어느 때 보다 높다. 금융위 내부에서는 "이번에는 정말 다르다"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전임 위원장들이 숱하게 직을 걸었지만 현 임종룡 위원장의 각오는 그 이상"이라며 "무엇보다 금융위 내부에서 확 달라진 분위기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강력한 의지는 주인없는 회사라는 오명에 묻혀 300조가 넘는 초우량은행의 이름값도 못받는 주가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책당국의 속성상 구체적인 매각시기나 금액에 대해서는 신중하다. 일각에선 '현실적인' 방안으로 일단 중동 국부펀드에 주당 1만 원 선에서 매각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금융당국은 손사래를 친다.

    그래서 우리나라 1호 금융지주에서 보험 캐피탈 등 손발을 다떼낸 맨 몸통 신세인 우리은행은 더욱 속이 탄다.

    지난해말 취임한 이광구 행장은 중동 국부펀등 매각 수요처를 직접 발굴하는 등 꺼져가는 민영화 불씨를 되살리고 시큰둥한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관심을 촉발시키기 위해 무진 애를 쓰고 있다. 늘 외풍에 시달렸던 지라 내년 총선과 개각에 앞선 매각논의 진행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그런 염려탓에 우리은행 노조도 지난 7월 전임 공자위원 임기전에 매각을 결정해 줄 것을 거듭 채근한 바 있다.

    우리은행 매각될 경우 박근혜 정부 금융개혁은 더욱 날개를 달게 된다. 체감형 혁신의 상징으로 부각될 수도 있다. 무겁지만 꼭 처리해야할 책무를 부여받은 새 공자위원들의 발빠른 행보가 기대된다.